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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바꿔라 - ‘지식’이 아닌 ‘역량’을 키우는 미래교육의 키워드, 개별 맞춤형 학습
베나 칼릭.앨리슨 츠무다 지음, 신동숙 옮김 / 한문화 / 2019년 1월
평점 :
이 책 <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바꿔라>는 대안학교에 관심을 가지고 얼마 전 참석하게 된 한 대안학교 학부모 설명에서 나온 <역량 중심의 교육>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알게 된 책이다. 요즘 공교육을 보면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앞이 깜깜하고 답답하다. 변화를 이야기하는 세상과 이를 원치 않는 학교 제도 사이에서 아이들이 그 희생자가 되는 것 같다. 바뀌어야 겠다는 생각이 드니 어디로 어떻게라는 궁금증이 따라 붙는데, 책에서는 이를 역량이라는 키워드로 또 개별 맞춤형 학습이라는 키워드로 어떤 대안을 제시하고 있을지 무척이나 궁금했다.
책은 총 7장으로 되어 있다. 1장에서는 개별 맞춤형 학습에 대해 화두를 던진다. 어떻게 이를 이룰 수 있는가? 여기서는 교사가 중요한 키 역할을 하며 27페이지에서 보듯 전통적으로 가르쳤던 교사의 역할이 변화되어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었다. 2장에서는 목표, 탐구-아이디어 발상, 과제와 청중, 평가, 종합적인 학습 검증, 수업계획, 피드백 이라는 일곱가지 핵심 요소로 교사가 제시한 목표를 이룰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이룰 것에 대해 말하고 있었다. 3장에서는 실제로 수업을 개별 맞춤화 할 때 중요한 두 가지 요소, 목표 세우기와 탐색하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실제 수업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에 대한 이야기였다. 4장에서는 수업이 이렇게 변화할 때, 아이들의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질지에 대한 고민이 담긴 장이었다. 평균의 종말에서도, 획일적인 측정 방법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던 책인데 이 장도 그에 대한 대안적 의미랄까 그런 고민과 실재적인 방법을 제시한 장이었다. 5장에서는 개별 맞춤형 학습을 도입한 실례를 들면서 이 개별 맞춤형 학습이라는 것이 어떻게 변형되고 적용될 수 있을지를 이야기하고 있었다. 6장에서는 피드백에 대한 고민이 7장에서는 변화를 촉진하고자 하는 고민이 담긴 장이으로 실제로 어떻게 기존의 시스템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라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었다.
책을 보면서 좋은 대학, 좋은 과를 나왔어도 일을 수행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안되어 주변에 머무는 사람과 좋은 대학, 좋은 과를 나오지 않았어도 역량이 있어 일들을 수행하고 이끌어 나가는 사람이 있다면 미래에는 어떤 사람이 더 각광을 받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대학교 졸업장보다는 역량이 있는 사람이 나오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책은 그에 대한 방향과 길을 제시하고 있었다. 하지만 교육계도 보수적이면 보수적인지라 변화는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이럴 때 일수록 미래를 바라보고 나갈 수 있는 용기와 도전 정신이 필요한데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고 생각하며 이런 변화를 이해하고 이끌기 위해 선생님과 부모들이 한번쯤은 읽어봐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