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역학 교과서 - 인문지식인을 위한 비행기가 하늘을 날아가는 힘의 메커니즘 해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고바야시 아키오 지음, 전종훈 옮김, 임진식 감수 / 보누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리도록 푸르른 파란 하늘, 그리고 솜사탕처럼 달콤하고도 푹신해 보이는 구름. 어릴 적 하늘을 보며 그 위를 날아보는 꿈을 꿈꿔보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을까? 이 책 <비행기 역학 교과서>는 이루지는 못했지만 어려서 부터 가지게 된 파일럿의 꿈을 떠올리며 비행기가 하늘을 날 수 있는 그 힘에 대한 궁금증 가운데 보게 되었다.

 

사실, 양력, 날개의 위와 아래의 기압 차이로 비행기가 뜬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비행기가 뜰 수 있는 힘이 어디서 오는지를 설명해 주고 있었다. 1장에서는 비행기에 대한 간략한 역사와 이를 통한 비행기의 형태 변천사를 읽을 수 있었다. 2장에서는 구체적으로 비행기가 뜨는데 필요한 힘이 어떻게 나오는지를 알려주고 있었는데 날개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볼 수 있었다. 이어지는 장에서는 비행기의 운행과 관련된 여러 이야기들을 하고 있었는데 특히 날개의 후퇴각, 롤링안정 효과 안정성을 포기하고 기동성을 높인 전투기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4장에서는 비행기가 어떻게 방향을 바꿀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고 그 다음장에서는 비행기의 강도와 관련된 이야기 특히 가벼우면서도 강해야 하는 약간은 역설적이지만 그 가운데서도 절충점을 찾아내는 이야기를 볼 수 있었다.

특히 이 책은 마지막 6장에서 1장에서부터 5장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각 장에서도 모형 비행기가 등장하기는 하지만) 설명한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날 수 있는 여러 지식들을 모형 비행기를 통해서 구현해 볼 수 있도록 해주고 있었다. 따라서 모형 비행기 제작에 관심이 있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