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두뇌 - 마흔부터 시작하는 기적의 두뇌 습관
하세가와 요시야 지음, 조해선 옮김 / 북라이프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보게 된 것은 나이 앞자리 숫자가 4로 바뀌면서  급격하게 떨어진 기억력 때문이었다. 아, 나에게도 이런 날이 오는 것인가. 그런데 난 아직 반백살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어떤 사물에 대한 이름, 잘 알고 지내던 사람 이름 등이 잘 기억 나지 않는게… 조금은 갑작스럽게 닥친 일들에 조급한 마음이 들 때 이 책 <백년 두뇌>을 보게 되었다. 특히, 마흔부터 시작하는 기적의 두뇌 습관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었다. 아직 포기하기는 이르다는 생각과 더불어 지금부터 시작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주었달까.


책은 총 5장으로 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뇌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들을 언급하면서 백년 두뇌를 위한 세 가지 법칙인 두뇌 정돈법, 건강의 비결, 외부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제2장에서는 뇌를 노화시키는 여러 위험 요인들에 대해 다루고 있었다. 주로 지금 자신의 상태에 대해 점검해보고 돌이켜 볼 수 있는 여러 생각거리들을 주고 있었다. 제3장에서는 백년 두뇌를 위한 세 가지 법칙 중에서 두뇌 정돈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특히 작업 기억을  리셋 시켜 준다고 해야 할까, 과부하를 줄일 수 있는 실천적인 팁들을 알려주고 있었다. 제4장에서는 백년 두뇌를 위한 세 가지 법칙 중 건강과 두뇌와의 관계에 대해 좀 더 깊이 설명하고 있었다. 40대에 들어서면 식습관을 변해야 한다는 다른 책들을 봤었는데, 그 책들에서는 직접적으로 뇌의 기능과 연관해 설명하고 있지는 않았지만 이 책 <백년 두뇌>를 통해서 신체적 건강 뿐만 아니라 뇌건강을 위해서도 식습관이 변하는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특히 나같은 경우에는 운동을 거의 하지 않고 있는데 이제 어떻게라도 몸을 움직여야 겠다는 자극을 많이 받게 되었다. 5장에서는 백년 두뇌를 위한 세 가지 법칙 중 외부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뇌의 기능은 외부환경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데 인적 네트워크를 풍부하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는 조언과 함께 스마트폰 사용과 수면의 질 등 여러 외부적인 조건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나이 40은 20,30대와는 여려 면에서 확연한 변화가 시작되는 것 같다. 책은 그 변화에 특히 뇌에 대한 변화를 미리 대비하라고 말하고 있었다. 그렇게 해야, 나이가 들면서도 쓸 수 있는 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뇌에 대한 비교적 최신 연구 결과들을 볼 수 있었고 100세를 바라볼 때 40대는 아직은 늦지 않았다, 지금이라도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나처럼 사물이나 사람의 이름 등에 대한 기억력이 떨어진 40대라면, 아니  40대라면 누구라도 이 책을 통해 자신의 뇌에 대한 변화를 알고 이에 대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