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도서관에서 약속시간이 되길 기다리다가 집어든 책.
추리소설이 고프기도 했고, 무엇보다 <악의>라는 제목이 강렬하게 다가왔다. 제목만 보고 문득 떠올린 이미지는 미야베 미유키의 <이름 없는 독>인데 다 읽고 보니 노노구치가 품고 있었던 엄청난 '악의' 역시 '독'이라는 점에서는 내 느낌이 맞았네.

이 소설은 굉장히 신선한 구성을 취하고 있었다. 처음 몇 챕터(노노구치의 수기)를 읽는 사이에 나는 이미 서술자 '노노구치'의 입장에 감정이입을 하고 도대체 히다카를 살해한 것이 누구인지 관련인물들을 살피며 머리를 굴리고 있었는데 바로 다음 장(가가형사의 독백)에서 노노구치가 용의자이며 그러한 혐의에 대한 상당한 근거가 있음이 밝혀진다. 그리고 결국 놀라운 뒷 사정과 함께 노노구치가 범인임이 밝혀지는데... 여기까지가 소설의 약 절반에 해당하는 분량이다. '아니, 이 이후로 대체 무엇이 펼쳐지는 거지?'하고 독자(나)가 당황하는 시점에서 가가 형사가 다시 새로운 의혹을 제기한다. 경찰이 밝힌, 그리고 노노구치가 인정한 '진상'은 과연 진실인가. 여기서부터가 정말 재미있는 부분이다. 제목 '악의'의 주체가 완전히 역전되면서 인간이 그렇게까지 파괴적인 '악의'를 품을 수 있는가하는.. 하지만, 역시 그럴 수 있다. 가가 형사가 '이해'했듯이 나 역시 알 것 같았다. 뭐라고 잘 설명할 수는 없지만 아무튼 마음에 안 든다는 것, 그리고 계속해서 쌓이는 악의... 무서운 일이다. 그런 악의가 내 안에도 잠재하고 있다는 건. 처음부터 작가가 쳐 둔 덫(?)에 제대로 걸려서 노노구치 입장에서 읽기 시작했고 내 안에도 노노구치가 품고 있었던 것과 비슷한 종류의 독이 있다는 것을 알아서인지 끝끝내 노노구치의 '필생의 작품'을 깨부수어버린 가가 형사가 깐죽깐죽 콜롬보마냥 얄미웠다; 노노구치를 옹호하자는 건 아니지만(?) 어쩐지 그런 느낌이다.(범인부터 알려주고 시작하는 콜롬보 볼 때도 늘 이런 범인의 기분이 됐는데;; 이건 다 구성탓??)

내 인간성에 대한 회의(?)를 남겨주었지만(이건 진짜 한 번 생각해봄직 하다-_-) 어쨌든 정말 재미있는 책이었다. 내용도 내용이지만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이 놀라웠다. (작품해설에 따르면 추리소설의 세 가지 요소 who/how/why 중 why에 중점을 둔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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