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는 바꿔야 할 거짓말 인터뷰 특강 시리즈 3
김동광, 정희진, 박노자 외 지음 / 한겨레출판 / 200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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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거짓을 말하며 살아간다. 지각에 대한 변명으로 사고가 났었다고 거짓말을 하고, 만나기 싫은 사람을 피하기 위해 선약이 있다고 둘러댄다. 이렇게 남에게 하는 거짓말이 있는가 하면, 자기 자신에게 하는 거짓말도 있다. 자기와의 약속을 수없이 어기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거짓말이 개인적인 차원의 것이라면 사실 문제될 것이 없다. 정작 문제는 우리가 거짓말이라고 느끼지도 못하는 사회적인 거짓말이다.

 한겨레21의 주제로 열린 이번 강연의 주제는 바로 '21세기에는 바꿔야 할 거짓말'이다. 거짓말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경험의 가진 7명의 강사가 참여하였다. 강연 내용이 물론 좋지만, 좀처럼 한자리에서 만나기 어려운 지식인들을 한꺼번에 만나는 것도 이 책을 만나는 큰 기쁨 중의 하나이다.

 정신과 의사 정혜신은 인간의 정신을 연구하는 자신의 직업에 근거해 사람에 대한 대표적인 거짓말을 설명한다. 사람이란 것은 다양한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다. 아버지이면서, 아들이고, 회사원이면서 학생일 수도 있다. 이렇게 한사람은 다양한 면모가 뒤섞여서 이루어진 존재인 것이다. 따라서 정혜신은 사람을 자기가 가지는 편견에 따라 인식하는 편협함에서 벗어나자고 주장한다. 한사람이 가지는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은 모두 그 사람이 가지는 성향이며, 그것들을 모두 인정해야만 어떠한 사람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는 어차피 인간과 인간의 관계가 모여 만들어진 것이다. 이렇게, 사람을 인식하는 것에 있어서의 거짓말은, 우리 사회가 거짓말을 권하게 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가 아닌가 싶다.

 김동광의 과학에 대한 강연은 우리가 과학에 대해서 가지고 있었던 환상을 어느 정도 없애는데 기여한다. 인문 사회과학과 다르게 일반인의 접근이 거의 불가능한 영역이었던 자연과학에 있어  일반인이 참여하는 논의가 충분히 가능하며, 그것은 건전한 과학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그의 주장은 온 나라는 거짓말의 소용돌이에 몰아놓은 황우석 사태에 대한 성찰로 이어진다. '신성한' 과학이라는 거짓에 가려 어느 누구도 의문을 제기하지 못했고, 그 과학이 '심지어' 국익에까지 도움이 된다는 거짓에 속아 온 나라가 열광했던 황우석 사태는 통제 없는 과학이 얼마나 위험한 거짓말인지를 깨닫게 해준다.

 역사학자 박노자와 한홍구의 강연은 우리가 의심없이 받아들이는 역사가 사실은 '만들어진'역사였다고 말해준다. 고구려와 백제, 신라는 한민족이었다는 전제 자체가 근대적인 민족국가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역사라는 것은 사실 역사가 처음부터 그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당사자의 이해관계가 충실히 반영된 산물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그렇다면 '그들'의 역사가 아닌 '우리'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거짓말을 의심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김두식은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는 사회의 구조를 살핀다. 거짓말이라고 느끼지는 못하고 잘못이라고 느끼지도 못하면서 하고 있는 거짓말이 상당히 많으며, 그런 거짓말은 결국 우리 사회가 기득권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사회가 되었다는 증거라는 것이다. 그는 그런 사회를 조금이라도 바꾸기 위해 기존의 권력에 도전하며 '왕따'가 되기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이야기 한다. 비록 지금은 남들과 다르다고, 분란을 일으키는 사람이라고 손가락질 받겠지만 결국 그런 사람들로 인해 사회의 거짓말이 조금씩 드러난다는 것이다.

 탈북자 출신의 김형덕은 조선에 대한 거짓말을 이야기한다. 핵실험 발표로 전 세계가 분주해진 이때에 김형덕의 강연은 특히 머리에 남는다. 그는 북한사회를 우리 사회와는 조금 다른 사회로 '이해'해줄 것을 부탁한다. 북한의 인권문제는 물론 비판받아야 하지만 북한의 극심한 경제적 요건이라는 장애가 해결되지 않고서는 절대 개선될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북한에 대한 인도적인 지원이 계속되어야 하고, 극심한 경제제재는 풀려야한다는 그의 주장은 북핵문제를 바라보는 또 다른 시각을 제시한다.

 여성학자 정희진은 우리의 언어 속에 담겨있는 권력의 문제를 제기하며 거짓말에 대한 담론을 이끌어낸다. 우리가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결코 순수하지 않으며, 그 언어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의 이해관계를 철저히 반영한 것이다. 이러한 언어의 문제는 남녀 간의 문제, 성적 소수자의 문제, 장애인의 문제로 확대된다. 그들을 규정하는 시각 속에는 그들은 '정상인'과는 다른 특이한 사람들로 보려는 주류 권력의 이해관계가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그녀는 소수자의 언어로 말할 것을 주장한다. 다양한 관점을 하나로 포장하기 보다는 서로 다른 관점이 어우러지는 사회에 대한 희망이 엿보이는 강의가 아닌가 싶다.

 인도의 평화운동가 프라풀 비드와이는 두 가지 관점에서 인도에 대한 거짓말을 이야기한다. 명상의 나라, 구도자의 나라 인도라는 허울에서 벗어나 그곳에도 결코 신성하거나 특별하지 않은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곳이라는 설명에 인도를 특별하게 바라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혹 서구의 오리엔탈리즘을 본받은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생긴다. 또 세계적인 공업국가 인도라는 허울에 가려진 빈민문제는 여전히 인도가 해결해야할 경제적 난제가 산적한 국가이며 세계 여러 나라에 공통적으로 퍼져있는 신자유주의적인 빈부격차의 문제를 생각해 보게 된다.

 거짓말이라는 주제로 여러 강의를 수록하였지만 그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주제는 어떤 사실을 왜곡해서 전해주는 전형적인 거짓말에 대한 경계라기보다는 다양한 관점으로 읽힐 수 있고, 똑같은 말이라고 해도 이해관계에 따라 참이 될 수도 있고, 거짓이 될 수도 있는 것에 대해 이것이 유일한 진실이고 참이라고 강요하는 사회의 거대한 권력에 대한 의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들의 강연은 특정한 사람들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거짓말을 의심하기 위한 적절한 처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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