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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 뉴욕에 가다 - 역사 모노드라마
하워드 진 지음, 윤길순 옮김 / 당대 / 2005년 8월
평점 :
품절
마르크스는 단순한 사상가가 아니다. 지금은 조금 덜하지만 예전에는 마르크스를 인정하느냐 부정하느냐에 따라 감옥에 갈수도 있었다. 그를 인정하는 쪽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의 단점을 냉철히 분석하고 새로운 사회의 비젼을 제시한 최고의 학자라고 치켜세우고 부정하는 쪽에서는 공산주의라는 인류최악의 체제를 만든 원흉이라고 비난한다. 모두 마르크스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우리가 이야기하는 마르크스는 지금까지 인간으로서의 마르크스가 아니라 사상, 이데올로기, 주의로서의 마르크스였다. 우리의 이야기속에 인간 마르크스는 어느순간 삭제되어 있었다.
하워드진은 이데올로기로서의 마르크스를 탈피하고 인간 마르크스를 이야기한다. 따라서 형식도 건조하게 그의 삶을 대신이야기해주는것이 아니라 직접 지금 이 사회, 그것도 뉴욕에 그를 불러세운다. 그도 한낱 나약한 인간으로서 부인과의 갈등때문에 고민하고 영리한 자식때문에 기뻐하기도 한다. 독보적인 학식으로 누구와 이야기해도 절대 감정을 내세우지 않았을것 같은 그지만 대립각을 세웠던 바쿠닌같은 사람과는 이성을 잃을 정도로 싸우기도 하였다. 이런 인간적인 마르크스를 만나며 그동안 멀게만 느껴졌던 마르크스는 어느순간 친근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그의 인간적인 모습만을 부각시킨다면 결코 하워드 진의 책이 아닐것이다. 역시 중요한것은 마르크스가 세상을 떠난지 200여년이 지난 지금 이 사회에 대한 마르크스의 분노어린 목소리다. 그가 주장한 평등한 기회의 균등, 돈이 최고가 아닌 인간이 중심이 되는 사회는 과연 지금 어느정도나 이루어져 있는가. 마르크스는 뉴욕을 보고 자신이 살던 시대보다 뉴욕은 결코 나아지지 않았으며 더욱 심각하다고 말한다. 자신이 말했던 공산주의는 왜곡될 대로 왜곡되어서 이제는 의미없는 낡은 이데올로기가 되어버렸고 무너질 것으로 예상했던 자본주의는 그 끝을 모르고 팽창해서 세상 모든 사람을 집어삼키고 있다. 마르크스는 분노하고 절망한다.
이제 거의 모든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곰팡내나는 낡은 이론으로 잊혀져가는 마르크스의 사상. 지금 21세기에 그의 사상이(왜곡되지 않은)여전히 의미있으며 유효하다고 하워드진은 외친다.
이 책은 외국에서 연극으로 많이 공연된다고 한다. 한국에서도 이 연극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