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카파의 손은 떨리고 있었다 - 전설적 포토저널리스트 로버트 카파의 2차대전 종군기
로버트 카파 지음, 우태정 옮김 / 필맥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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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을 취재하는 종군기자는 기자정신을 가장 확실하게 상징한다. 그들은 총알이 날아들고 폭탄이 떨어지는 전쟁터를 찾아다니며 전쟁소식을 알고자 하는 대중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바로 이러한 목숨을 아끼지 않는 기자정신을 '카파이즘(Capaism)'이라고 부른다. 평생 전쟁의 진실을 포착하기 위해 전쟁터를 떠나지 않다가 결국 전쟁터에서 죽음을 맞은 로버트 카파의 가자정신을 잊지 않기 위함이다.

로버트 카파는 평생을 전쟁과 함께한 종군기자였다. 하지만 '군대를 따르는 기자'라는 뜻의 종군기자라는 칭호는 그의 삶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한다. 그는 단순히 군대를 따라다니며 전쟁을 취재한 것이 아니라 직접 전쟁에 참가하며 전쟁을 진실을 담아내기 위해 애썼다. 카파가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세계2차대전 이야기도 그가 직접 전쟁에 참가하면서 겪은 경험담이다. 그는 군복을 입고 전쟁에 참여하며, 자신의 옆에서 싸우다 피를 흘리고 죽어가는 병사와 떨리는 가슴을 안고 자신과 함께 작전에 참여했던 병사들의 긴장된 얼굴을 카메라에 담았다. 따라서 그의 경험담은 단순히 전쟁을 지켜본 방관자로서의 서술이 아니라 직접 전쟁을 겪어본 자의 진실이 담겨있는 살아있는 체험이다.

카파는 연합국 측에 가담하여 전투에 참여하였지만 단순히 적을 악마로 간주하는 이분법에 빠지지 않는다. 그는 글을 통해 서로가 서로를 죽여야 하는 전쟁이라는 극한 상황에서도 인간과 인간 사이의 우애는 결코 없어지지 않았음을 알려준다. 사진을 통해서는 모든 것을 파괴하는 전쟁의 참상을 왜곡하지 않고 보여준다. 그의 사진에서 독일군이나 미군은 모두 전쟁이라는 엄청난 소용돌이 속에서 아픔을 겪는 인간일 뿐이다. 따라서 카파의 사진은 전쟁의 비인간성을 입증하는 수많은 역사책과 논설보다도 더욱 효과적으로 전쟁에 대한 반대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사진은 현실을 가장 정확하게 포착하는 도구로 자리매김해왔다. 하지만 이런 사진의 권위에 수많은 도전이 있어왔다. 오히려 그러한 권위를 이용해 현실을 왜곡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은 일리가 있다. 특히나 전쟁에 있어 한쪽편의 입장만을 대변하는 사진은 사건의 진실을 왜곡하고 더 나아가서는 전쟁의 비참함을 감추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진의 가치는 여전히 중요하다. 바로 총에 맞는 '스페인 어느 인민전선파 병사의 죽음'을 통해 스페인 내전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레지스탕스 활동을 하다가 희생된 아들의 시신을 부여잡고 울부짖는 여인의 사진을 통해 세계2차대전의 비참함을 알린 로버트 카파와 같은 사진기자가 있기 때문이다.

책의 내용의 흐름에 맞게 배치되어 있는 사진은 마치 독자가 카파와 함께 취재를 하며 사진을 찍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한다. 책의 앞이나 뒤에 한꺼번에 배치하지 않은 출판사의 편집이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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