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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툭 ㅣ 그림책 보물창고 2
요쳅 빌콘 그림, 미샤 다미안 글,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04년 8월
평점 :
절판
책을 고르는 기준은 기준이 될 수 있는 것들 가운데 하나가 ‘호기심’이 아닐까. 제목이나 표지 등이 풍기는 호기심. <아툭>은 그런 책 가운데 하나이다. 먼저 제목부터가, 읽기에 따라서 참 투박한 말이 되기도 하고 정겨운 말이 되기도 하는 묘한 느낌이 있다. 그래서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게다가 그림책인데 표지는 왜 이렇게 어두운 걸까? 본문의 그림은 좀 나으려나 하는 기대감으로 들춰보지만, 웬걸! 본문의 그림도 어둡고 무겁기는 매한가지다. 그래도 책에 대한 호기심은 사그라지지 않아 본문을 읽어 내려간다.
북쪽 멀리 알래스카에 사는 아툭(아, 아이의 이름이구나!)은 다섯 살 된 선물로 아빠가 썰매개 한 마리를 주자, 개에게 타룩이란 이름을 지어주고, 둘은 둘도 없는 친구가 된다. 아툭은 타룩이 얼른 자신의 썰매를 끌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아버지의 사냥 여행에 떠나는 썰매개들 무리에 타룩을 끼워 보낸다. 하지만 타룩은 늑대에게 잡아먹히고 만다. 복수심이 가득해진 아툭은 아버지의 가르침을 차례차례 받으면서 누구보다 용감하고 누구나가 두려워하는 사냥꾼이 된다. 그리고 마침내 늑대를 찾아 타룩의 복수를 하는 데 성공한다. 하지만 아툭의 마음은 왠지 더 허전해진다. 자신에게 닥친 죽음보다 처음 알게 된 친구인 밤하늘의 ‘별’과의 공감을 더 소중하게 여겼던 늑대의 마지막 모습에 아툭은 무언가를 깨닫는다. 그리고 외롭게 홀로 피어 있는 꽃에게 다가가 꽃의 친구가 되어주기로 한다. 이야기를 읽고 나니 마음이 참 무거워진다. 그래서 그림이 어둡고 무거웠구나.
아툭을 보면, 어떠한 계기가 사람을 180도 바꾸어놓을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그것이 복수 같은 잘못된 마음에서 시작된다면 얼마나 비참한 결말을 겪게 되는지도 말이다. 아툭은 용감한 사냥꾼으로 성장하지만, 그의 주위에는 친구가 없다. 외로운 삶을 살아간다. 그것은 생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별을 친구로 삼았던 늑대와 다를 바 없다. 아툭은 마음속에서 자신을 갉아먹으며 기생했던 ‘복수심’이 사라진 뒤에야 그러한 사실을 깨닫게 된다. 누군가를 미워하고, 싫어하고, 질투하는 마음은 누구나 한 번쯤 갖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과거 자신의 모습은 지우고 싶은 모습으로 남을 뿐이다. 자신 말고는 아무도 모를 것이라 생각하지만, 대개가 그릇된 마음은 겉으로도 드러난다.
<아툭>은 이렇듯, 요즘 같은 무한경쟁 시대를 살아갈 수밖에 없는 외롭고 상처받은 아이들, 자신밖에 모르는 아이들, 무작정 앞으로만 달릴 수밖에 없는 아이들에게 좋은 책이 될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은 누군가를 밟고 일어서는 것이 아니라 여럿이 함께 어떻게 살아가느냐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아툭은 ‘복수’라는 끔찍한 경험을 통해 친구의 소중함과 외로움의 고통을 깨닫지만, 우리 아이들은 이보다 더 용감하고 멋진 방법으로 이러한 소중한 것들을 깨달았으면 한다. 그것은 바로 남아공의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이 베푼 ‘용서’와, 마더 테레사가 나누어주었던 ‘사랑’이다. 누군가를 용서하는 힘, 이것이 진정한 용기이고, 이것을 베푸는 사람이 진정 용감한 사람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