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의 비밀 - 가능성과 번영의 시장질서
러셀 로버츠 지음, 김태훈 옮김 / 연암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기 전에는 소설 형식인 줄 알지 못했는데 책을 잡자마자 빠져들어 쭉 읽었다. 소설 형식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내용이 등장인물인 루스 교수가 학생들 또는 라몬들에게 설명하는 형식이라 강연책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하지만 책의 주인공이라고 할만한 라몬의 출생배경을 공산주의 국가인 쿠바에서 탈출한 인물로 설정한 것이나 지진으로 인해 물자 품귀현상이나면서 물자의 수요와 공급이 변동되는 상황을 만들어 낸 것 등 상당히 정교한 설정을 통해 가격의 의미를 매우 좋게 설명해주고 있다.

저자가 하이테크 카페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처럼 하이에크, 자유 시장주의를 기반한 경제론을 위주로 설명하고 있고 (루스의 입을통해 부분이 아닌 전체를 보아야 한다는 내용과 함께 정부의 역할이나 통제 등에 대해 큰 의미를 주지 않는 것 처럼 보인다) 하지만 라몬의 입을 통해 자본주의 또는 시장 우선주의의 문제점도 지적하고 있기 때문에 균형을 맞춘 좋은 책으로 생각된다.

쉬운 예화를 통해 경제현상에 대해 설명을 하는 것에 덧붙여 사용된 예화들이 아주 좋으면서 우리 생활과 연관되어 있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직접 이 분야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는 점이 아주 좋은 것 같다. 책 후기를 보면 책에 사용된 예화들이 아주 정교하고 치밀하게 선정된 것을 알 수 있는데 무척 잘 쓴 책이라 생각된다.

경제를 잘 설명해준다는 책의 본래 목적에 추가하여 루스 교수와 라몬이 서로 대화를 하면서 인생의 지혜에 대해 가르치고 영향력을 받는 모습은 무척 인상적이고 훈훈하다. 두 사람의 상호간의 존경과 애정의모습을 통해 독자들은 더욱 감동을 받고 저자의 경제에 대한 설명도 잘 받아들일 수 있는 것 같다. 나이 어린 학생들부터 경제에 잘 모르는 모든 사람들에게 설명해주고 싶을 정도로 좋은 책이라 생각하고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0-03-12 08: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3-12 08: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초딩 2020-03-12 08: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소설 형식 ~ 신선할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