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슬립 레이먼드 챈들러 선집 1
레이먼드 챈들러 지음, 박현주 옮김 / 북하우스 / 200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민한 그의 묘사를 따라가는 설렘이 사건의 추이보다 더 흥미롭다. 1939년 발표된 작품이니 만큼 사건해결에 과학적인 의존도가  낮다.  가능한 건 가설뿐. 그래서 서너 발짝씩 뛰어 넘는 말로의 추리를 따라가려니 숨이 턱까지 찬다. 삼십대 초반의 남자가 어찌 그리 예리한 눈썰미를 지녔을까. 상대의 맘을 꼭 찍어내니 뭔가 찔리는 구석이 있는 사람이라면 말로 앞에서 눈을 깜빡이는 횟수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듯 싶다.

숨결, 호흡의 무게도 고스란히 그려낼 듯한 묘사에 초반부터 내 눈엔 힘이 들어가고 뒷통수 쯤에 찌리릿 가느다란 번개가 지나갔다. 르귄이나 젤라즈니에게서 순간 순간 느낀 반짝임을 레이먼드 챈들러에게서 오래간만에 포착했다. 챈들러의 묘사는 매우 사실적며 동시에 위트가 걸려 있는 감상적인 부분이 글 전반에 깔려 있다.

그녀의 미소는 의례적인 것이었지만 멋지다고 우길 수 있을 만한 것이었다.p38  

이런 밤에 택시를 기다리다가는 턱 밑에 수염이 새까맣게 자랄 것이다. p 63  

잠도 푹 자고 별로 빚진 돈도 없는 남자와 같은 목소리였다. p69   

나는 어찌나 천천히 숨을 내쉬었는지 숨이 입술에 걸릴 지경이었다. p70

어지간한 소설은, 특히 스토리 위주의 글은 다시 읽고 싶다는 생각이 좀처럼 들지 않는다. 정 읽을 거리가 없을 경우가 아니라면. 허나 이번엔 책장을 덮자마자 다시 읽어 보고 싶었다. 이번엔 말로의 속내를 좀 더 들춰 볼 수 있지 않을까하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