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반양장)
알랭 드 보통 지음, 정영목 옮김 / 청미래 / 200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놀라울 정도로 독창적인 사랑이야기를 하는 알랭 드 보통'' 이라는 책소개말이 의도하는 것과, 내가 받아들인  "독창적인 사랑이야기"란 해석 사이엔 분명 차이가 있었다. 그 간극이 내게 심란한 무게를 지우게 했는지도 모를일이다. 그도 그럴것이 개인적으로 다소 지치고 우울한 상황 속에서 다감한,  따뜻한, 책을 읽고 싶었던 차에 잡은 책이라니... 뜨악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내가 좀 더 이성적인 상태로 회복되면 그의 분석을 진정한 해설로 받아들이게 될지도.

작가 자신도 언급한다.  " 메마른 분석적 기질로 그녀을 소외시켰던 것인지도 모른다 "고.

내겐,,,어지간한 집중력으론 어림없는 글이 대부분이었다. 사랑을 풀어 놓기보다, 다양한 분석과 이론들 속에 가두는 갑갑함이 책읽기의 속도를 늦추기도 했다.  내가 했던게(사랑)  이렇게 복잡 혼란스러운 것이었다면 난 다시 그거 안하고 싶다. 작가 또한 다짐하지만 그런 다짐은 예고 없이 방향을 180도 바꾸어 불가피한 것으로 치달아 버린다. 어찌 말리랴. 그래서 인간인걸.

내가 사랑을 했을 때, 정리하지 않았던 여러 감정들을 그는 정리해줬다.  그의 글을 통해 내가 했던 사랑 속에 숨어있던 명제를 찾았을 땐 씨익 웃을 수도 있었다. 아하.. 원제목이 에세이인 만큼 소설의 스토리는 가늘기 그지 없으니, 그냥 옆에 두고 보면 좋을 책이다.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읽어도, 아무 무리 없는 사랑 사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