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스맨의 재즈 밀리언셀러 클럽 144
레이 셀레스틴 지음, 김은정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액스맨의 재즈는 제 1차 세계 대전 직후 미국 뉴올리언스 지역에서 일어났던 실화를 모티브로 쓰여진 소설이다. 6명의 사람을 도끼로 살해한 연쇄 살인범 일명 도끼 살인마를 소재로 하고 있는데 사실 이 사건은 아직까지도 범인이 누구였는지 밝혀지지 않은 미제 사건이다. 당시 범인은 무슨 생각인지 살인에 대한 자신의 메시지를 신문사에 보냈는데 그게 바로 소설의 앞부분에 나오는 그 편지다. 소설의 처음에 가장 인상적인 살인범의 편지를 읽으면서 작가가 살인범의 입장에서 이런 편지를 쓰는 것도 꽤 힘든 일이었겠다 싶었는데 진짜 살인범이 썼던 편지 내용인 걸 알고 섬뜩해졌다. 상상에 의한 창작이 아니라 악행을 저지른 인간이 직접 쓴 말이라니. 미드나 영화도 스릴러장르를 매우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거기에 나오는 자신의 악행을 과시하는 범죄자들의 행동이라던가 심리는 이해하기 힘든 영역이지만 궁금증을 유발하는 무언가가 있는 것 같다.

원작이 2014년에 나오고 실화사건이 1919년에 일어났기 때문에 작품과 작품 속 배경과의 시간적 거리는 약 100년이나 된다. 그런 만큼 액스맨의 재즈는 실제 사건과 관련된 내용과 작가가 지어낸 허구적인 내용을 교묘하게 섞어내고 있다. 아마 이 사건에 대해 작가정도로 파고들어야 무엇이 진짜이고 가짜인지 판별할 수 있을 만큼 배경, 인물 등이 탄탄하게 짜여있다.

액스맨의 재즈는 뉴올리언스 지역의 이탈리아 마피아와 협력하다 감옥에 수감된 전직 형사 루카와 그 루카를 고발한 장본인인 현직 형사 마이클, 그리고 핑커턴 탐정 사무소 뉴올리언스 지부에서 일하고 있는 아이다와 친구인 루이스가 각각 도끼살인마의 연쇄살인사건을 수사해 나가는 식으로 전재된다. 하나의 사건을 두고 긴장감 있게 진행되는 세 갈래의 이야기가 후반부에서 절묘하게 연결되며 연쇄 살인 사건에 숨겨진 진상이 드러난다. 단일 시점이 아니라 소설 도중에 시점이 바뀌면서 진행되는 소설들을 특히 최근에 많이 읽은 것 같은데(예를 들어 조앤 롤링의 캐주얼 베이컨시) 각각의 시점에서 시점마다 다른 이야기가 진행되다가 결말부근에 이르러 하나로 얽혀들어가는 구조를 보면 이야기 자체로도 좋지만 구조를 엮어낸 작가의 역량에 감탄하게 된다. 특히 이 소설 액스맨의 도끼는 작가의 처녀작이라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다.

책을 읽기 전부터 도끼와 재즈라는 소재에 끌렸었는데 도끼는 범인의 살해도구이고 재즈는 범인이 쓴 편지에 따르면 범인이 좋아하는 음악이다. 작품 배경이 음악의 고장이라고 하는 뉴올리언스이니 어쩌면 당연한 건지도 모르겠다. 작품 분위기 때문에 조용히 읽고싶다가도 작품 속 재즈의 존재감이 커서 읽는 도중에 재즈음악리스트를 찾게되는 점도 있다.

소설에는 그 외에도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서술되고 있다. 흑인들에 대한 인종차별과 흑인에 대한 사회적인 냉대와 불평등. 지금도 여전하지만 과거에는 특히나 심했을 일들 말이다.

처음 책을 받고 나서 엄청난 두께 때문에 선뜻 읽기 시작하지 못했는데 이 모든 내용들을 이 소설 하나에 짜임새있게 집어넣은 걸 생각하면 대단한 소설인 것 같다. 후속권을 집필중이라고 하던데 다음 소설도 기대가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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