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계단 - 제47회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작 밀리언셀러 클럽 29
다카노 가즈아키 지음 / 황금가지 / 200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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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내려놓은 새벽 두시. 잠을 이룰 수가 없게 하는 <13계단>의 결말에 오만가지 생각이 떠오른다. 가해자라는 사형수, 혹은 수형인, 전과자가 있고 피해자라는 이름으로 처참한 죽임을 당한 이들이 있다. 사람을 죽였으니 악이고 죽임을 당했으니 선한가, 정말 그러한가(그렇지 않음을 알지만 무심코 수긍하지 않는가). 이 놀라운 소설은 통속적으로 알고 있는 상식을 시원하게 깨부순다. <13계단>의 사방은 온통 불신의 벽으로 막혀있다. 법의 맹점과 허점. 재판을 담당한 인간 됨됨이에 따라 미묘하게 달라지는 판결. 죄수의 성정에 따른 가식이나 위선의 모호함이 수형생활과 가석방에 미치는 영향. 징벌과 교화의 딜레마 등등. 극단적 절망 앞에서 선택한 우발적이거나 계획적인 살인에 대한 징벌로서 사형만이 최선인가. 당연히 피해자 가족의 입장에서는 그보다 나은 복수의 대행은 없다. 아들을 죽인 살인자를 추적해 직접 사형을 집행하려는 아버지를 가해자 미나미 준이치는 그런 이유로 납득한다.   


전직 교도관 난고와 상해치사죄로 수감되었다가 가석방을 한 미나미는 집행을 앞둔 한 사형수의 재심청구를 위해 의기투합한다. 난고는 두 건의 사형을 집행했던 고통스런 기억을 천형처럼 짊어지고 있고 미나미는 피해자의 가족에게 지불할 거액의 보상비 앞에서 피폐해진 부모님을 위해서다. 단서는 하나, 그는 죽음의 공포 속에서 계단을 오르고 있었다는 것. 사형수는 기억상실 상태로서 그는 자신의 죄에 대한 어떤 인지도 하지 못한다. 사건 당시의 명백한 증거물과 상황이 그를 살인자로 지목할 뿐. 무엇보다 가해자와 피해자는 보호사와 보호감찰 대상이었다는 사실이다. 선량하고 후덕한 피해자와 비행청소년의 전력을 지닌 전과자 청년. 잔혹하게 난자당한 노부부의 살해현장 앞에서 누구도 청년의 유죄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고, 스스로에 대한 어떤 변명이나 항변 한마디 못하고 사형 선고를 받았던 것이다.  사형제도에 반대하는 익명의 재력가라는 실체가 드러나는 후반부는 경악스럽지만 드러나지 않은 진짜 범인을 찾아 증거물을 확보하려는 난고와 미나미의 고군분투는 응원을 보낼 만하다. 그리고 교도관과 살인을 저질렀던 전과자라는 그들의 독특한 이력은 가해자와 사건의 진실을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게끔 만든다. 그렇게, 복잡하게 얽혔지만 단순한 진실이 드러나는 과정은 소름이 돋을 정도다. 


죽일 놈. 전직 교장이자 보호사였던 우츠기 쿄헤이가 살해당한 배경이 밝혀지며 씹은(?) 말이다. 역시 살해당한 사무라 쿄스케도 마찬가지, 죽어도 싼 놈. 그들은 피해자라는 가면을 쓴 숨은 가해자니까. 다시 프롤로그. 사형수 감방 ‘제로구역’에서 오전 9시에 도착하는 마중의 의미를 천천히 다시 읽는다. 그리고 에필로그. 사형수 사카키바라 료의 재심에 의한 무죄 판결의 공지를 읽는다. 감동이 밀려든다.


법률은 옳습니까? 진정 평등합니까? 지위가 있는 사람이나 없는 사람이나, 머리가 좋은 사람이나 나쁜 사람이나, 돈이 있는 사람이나 없는 사람이나, 나쁜 인간은 범한 죄에 걸맞게 올바르게 심판받고 있는 것입니까? 제가 사무라 쿄스케를 죽인 행위는 죄일까요? 그런 것도 깨닫지 못하는 저는 구제불능의 극악인일까요? (에필로그, p.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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