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마음 하나 잊지 말자는 것이다 - 만화로 읽는 나혜석
유승하 지음 / 창비 / 2025년 7월
평점 :
#내마음하나잊지말자는것이다 #나혜석 #교양만화 #유승하
#창비 #알란책방 #서평도서
.
.

지금 시대에 태어났으면 온 세상을 누비며 한국이라는 나라의 명성을 드높이지 않았을까?
그 시대의 페미니스트 나혜석의 삶과 작품을 그린 작품이 나왔다.
작가의 #십시일반 이라는 만화를 인상깊게 봤었다. 사회적으로 문제를 잘 담아냈던 만화책이었다.
이 작품 역시 읽을 때 앉은 자리에서 끝까지 읽었다.
'나혜석'이라는 매력적인 인물에 대해 탐구하고 싶어졌다. 분명 시대를 앞서간 개척자였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했다.
여자라고 해서, 엄마라고 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관두지 않았다.
요즘도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은 여성들의 삶을 대변하듯 그 시대에는 더 했을 텐데 어떻게 그런 마음을 가질 수 있었을까?
- 하고 싶은 이야기를 글로 하고 그림을 통해 나를 완성하고 싶어. p45
아이도 놔두고 모든 것을 포기하고 오로지 그림만 그리기 위해 새로운 삶을 시작한 나혜석.
그녀에게 연이어 불행이 닥친다.
그림이 불타고 크고 작은 소문에 휩싸인다.

- 연이은 불행에도 나혜석은 다시 시작했다. 의미 없는 풍경 같지만 그림 속 만상정에는 화재로 그림을 잃은 이야기가 숨어 있다. p 118
어떤 불행이 와도 다시 일어나 그림을 그리는 나혜석의 모습을 보며 과연 내가 그 시절에 태어났다면 그리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여성들이 억압받던 그 시기에 말이다.
주위에 흡수되기보단 스스로 그 틀을 깨어버리고 나온 나혜석을 보면 지금 이 시대에 태어났어도 충분히 멋진 여성의 선구자가 되었을 것이다.
책을 보는 내내 감탄이 절로 나왔던 여성.
화려한 삶이라고 생각했으나 인생의 끝은 초라하게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마저 그녀의 드라마틱한 삶을 더 부각시켰다고 생각한다.
천재 화가 나혜석을, 여성으로서 '최초'를 각인시킨 그녀를 존경할 수 밖에 없다.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여성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협찬도서
#세계일주를떠난여성 #우리나라최초의여성서양화가 #신여성
하고 싶은 이야기를 글로 하고 그림을 통해 나를 완성하고 싶어. - P45
연이은 불행에도 나혜석은 다시 시작했다. 의미 없는 풍경 같지만 그림 속 만상정에는 화재로 그림을 잃은 이야기가 숨어 있다. - P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