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좋은 동시 2023
안도현 외 지음, 홍성지 그림 / 상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년 11월부터 2023년 10월까제 발표된 모든 신작 동시들 중 선정된 동시들 모음집.
작년부터 아동문학에 대해 공부하면서 동시는 새롭게 다가온다. 아이들이 읽는 짧은 글이라고만 생각을 했는데 얼마나 기발한 내용들이 많은지 아이들 시선에서 쓴 작가들의 노고가 느껴질 정도였다.

📖 핀셋으로 ’나‘에서 ’ㅏ‘를 꺼내
둥근 스위치를 돌리듯 180도를 돌린 다음
원래 자리에 딱 끼워 넣으면 ’너‘
...
나 다르고 너 다르다
다 다르고 더 다르다
- 핀셋1

트로트 가요 중에 점 하나 찍으면 님이 남이 된다는 가사가 생각났다. 핀셋하나면 밥이 법이 되는 세계, 바로 동시의 세계다.

📖 밀면
짜장면
메밀면
...
나는 그중에
어쩌면을 꼭 먹어 보고 싶다
- 어쩌면

넘 귀엽다. 앙증맞은 시어 속에 폭 담겨 그 퐁상퐁상함을 느끼고 싶다.
동시집에 실린 그림들을 보면 찰떡같이 잘 어울린다. ’어쩌면‘이라는 글자가 구불구불하게 그릇에 담긴 그림은 이 어쩌면이라는 시에 더할 나위 없이 잘 어울린다. 어쩌면 이리도 잘 드러내게 그렸을까? 또 어른 역시 생각하게끔 글을 쓸까?

현재 배움을 받고 있는 우미옥작가님의 동시도 실렸다. 동화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계시고 동시 또한 ’어쩔 수 없게‘ 상상을 하게 만드는 멋진 작품을 썼다.

📖 어쩔 수 없는 둘이 만나면
어쩔 수 없는 눈빛으로 바라보겠지
어쩔 수 없는 총알이 날아가겠지
어쩔 수 없이 멧돼지는 쓰러지겠지
- 어쩔 수 없는

요즘 작가들의 상상력은 대단하다라는 생각을 하면서 책에 빠진다. 동시는 짧은 글 속에 사유할 주제, 재미를 모두 담아야 하는데 습작을 해보니 정말 쉽지 않았다.
그래서 내겐 이런 동시집이 넘 고맙다. 멋진 동시들 중에서도 새롭고 신선한 동기들을 모아 이렇게 책으로 내주니 동시를 보는 눈이 조금은 더 길러질 듯 하다.

사진을 찍으려고 하니 어찌 알고 미남이가 다가와 자기도 찍어달라고 누웠다. 올해의 좋은 동시와 함께 하는 미남이도 나도 평화롭다.

예쁜 #동시집 #추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book #booklover #아동문학 #아동도서 #동시 #올해의좋은동시2023 #상상
#서평도서 #알란책방
#김재곤 #우미옥 #안도현 #이안 #권영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