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디는 시간을 위한 말들 - 슬픔을 껴안는 태도에 관하여
박애희 지음 / 수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견디는시간을위한말들2차미션완료 #선물하고싶은책 #위로가되는책 #힐링에세이


책을 처음 받았을 때 요즘 내게 필요한 책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하루 하루를 계획을 세워 그 시간표대로 움직이고 있다.

나만 살아내면 되는 삶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공존하고 있고 그 속에는 나란 존재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그 필요를 충족시키기에 내가 너무 힘이 들고 버거웠다.

그러다, 이 책을 만난 것.



밑줄을 긋고, 태그를 붙여 다시 한 번 읽어봤다.

방송작가가 쓴 글이어서 그런지 필사를 하고픈 문장들이 꽤 있었다.

많이 쓰면 그렇게 되는 것인가?

많이 읽으면 그리 되는 것일까?

읽으면서 마음이 잔잔해지고 고요함을 느꼈다.


하루를 버티면서 신경을 곤두세우고 집중해야 할 때가 있다.

내게 집중을 하기도 하지만,

한창 자라고 있는 아이들에게 내 영혼 절반을 주고 있다.

그러다 툭, 하고 던져진 말 한마디에

기분이 좋아지기도 하고, 나락으로 떨어지기도 하고.

저자는 다양한 경우를 겪어서 그 사례들을 읽으면서 그냥 읽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었다.




애썼다고 토닥여주는 이 글귀들이 오늘 하루를 마무리 짓게 했다.

노력에, 노력을 더해.

그러면 너도 편할 것이고 아이들은 더욱 더 좋아질 거야.

이런 말을 듣고 생각을 가지고 열심히 내 몸을 단련시켰더니

이토록 참고 견딘게 대단하다 싶기도 하고.

이제는 좀 놔줘야 하지 않나 싶기도 하다.

이걸 견디느라 나는 얼마나 외로웠을까?


이랬기 때문에, 너 때문에, 상황이 이래서,

어쩔 수 없었다.

라는 표현으로 상황을 모면하고 싶었지만,

어쩌면 그렇게 겪어도 여전히 괜찮지 않니?

이 책을 읽으면서 징징거려보기도 했고,

왜 나만 나만, 을 외쳐 보기도 했다.

이 책을 덮고서야 그래도 나는 여전히,

지금도 괜찮다는 걸 깨달았다. :)


상처와 수많은 흠결이 존재해도 우리는 여전히 괜찮을 수 있다는 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