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나를 위로하는 중입니다 - 상처를 치유하고 무너진 감정을 회복하는 심리학 수업
쉬하오이 지음, 최인애 옮김, 김은지 감수 / 마음책방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건 첫 아이가 태어나고 육아서를 읽으면서였다. 딱딱한 학문이라고 생각을 한 건 조악한 편견이었다. 어쩌면 다른 사람의 삶을 들여다 볼 수 있어서 흥미가 있었던 건지도 모른다. 나는 겪질 못한 남들의 삶, 혹은 나랑 비슷한 유년시절을 겪은 그들의 최근의 삶도 궁금했다.
이 책을 처음 들었을 때 그냥 훑어보려고 책장을 넘겼다. 하지만 이내 노트와 볼펜을 다시 가져와야 했다.
읽는 내내 뜨끔한 부분이 꽤 있었다. 나는 괜찮고 괜찮은 상태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그건 나를 향한 속임이었던 것. .
.
나를 문제의 가장 핵심에 두는 것. 어떤 문제에 대해 나로 인해 이런 결과가 생겼다는 자학.
나와 타인 사이에 적절한 경계는 필요하다.
그 동안 내 주위에 얼마나 많은 감정기생자들이 있었던가. 나도, 그들도 서로 의지를 하고 있었다고 생각을 했으나 어느 순간 다들 자신의 삶 속으로 들어간 후 홀로 남겨진 나를 보며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겠다고 한 없이 다짐하던 지난 날. .
.
'힘내지 않아도 된다' 는 말은 나도 듣고 싶었던 말이었다. 우리 아이들이 크는 동안 난 이 문장을 절대 잊지 않을 테닷.
반항은 부모에게 보내는 자녀의 마지막 구조신호라고 했다. 이 신호를 나는 놓치지 않을 생각이다.
.
.
- 제일 중요한 사람이 아니라 역시, 중요한 사람이 되자.
- 부모가 나를 사랑하는 방식을 무시하지 않는다.
- 부모의 인생을 지나치게 걱정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