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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과 역사 3 - 전란의 시대 : 고려후기편
임용한 지음 / 혜안 / 200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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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이야기 전에 저자부터 먼저 거론해야할 것 같다. 저자인 한국사 연구가 임용한 교수는 적잖은 골수팬 층을 '소유할 수밖에 없는' 사람이다.  

그의 '조선국왕 이야기 시리즈'는 나온지 8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3권을 하염없이 기다리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 그럴 수밖에 없다. 임 교수의 글을 읽으면 오직 임 교수만이 자신의 지적갈증을 달래줄 사람이라 믿어버리니까. 그래서 이렇게 불친절한 시리즈물을 하염없이 기다리는 것이다. - 인종편만이라도 완성됐으면 나오면 좋겠다. - 

삼국시대와 고려시대를 전쟁을 주제로 다룬 '전쟁과 역사 시리즈'는 '조선국왕 이야기'처럼 디테일한 면은 약간 떨어진다. 그러나 이 점은 조선시대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사료탓이 크다. 하지만 고대중세의 전쟁을 단순 민족정기를 떨친 자랑찬 역사 내지는 수많은 외침에도 불구 꺾이지 않는 민족정신으로만 설명하려는 사극풍의 역사물과 달리 사실에 더 가까이 근접하려한 저자의 의도는 선명하다. 

그래서 차라리 역사학자가 쓴 책이라기보다 저널리즘에 투철한 종군기자가 남긴 르포문학에 가깝다는 느낌이 든다. 하여간 이런 책은 만나기 어렵다. 그리고 만나면 만날수록 왜 역사를 공부하며 현재를 생각하는지 스스로 변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너무 당위론적인 시각에 얽매여있던 것은 아니었는지 아니면 지금 현재의 세대가 과연 현재 나라에게 안겨진 시대적 과제를 잘 포착하고 준비하고 있는지 고민이 안 될 수가 없을 것이다. 

이제 3권을 이야기해야겠다. 사실 임 교수의 골수팬이 적잖은데 이 책에 대한 리뷰를 쓰는 누리꾼이 내가 처음이란건 조금 의외이다. 3권은 1,2권과 비교해 얇아졌으며 컬러사진이 전편에 비해 많이 실렸다.  

느끼기에 임 교수도 시리즈물이 늘어나면서 초기라 볼수있는 조선국왕 이야기처럼 디테일하게 이유를 설명해주진 않는 것 같다. 이렇게 이런 식으로 이야기하면 뭔말인지 눈치채겠지... 물론 임 교수의 글을 즐겨읽는 이들은 어떻게 돌아가는 판인지 상상이 된다. 하지만 약간 상상하기 난해하다면 조선국왕 이야기까지 일고 저자의 특징을 알고 보는게 도움이 조금은 될 것 같다.  

어쨌든 기록에 충실하려 하면서도 사극보다 더 역사를 재미있게 소개한다는 점, 골치아플 것처럼 집요하게 사건의 원인과 결과 이후의 파장을 추적하면서도 지루하지 않다는 점, 절대 개인의 영웅미화담으로 치우치지 않으면서도 인물에 대한 조명이 기가막히다는 점은 3권에서도 선명하게 드러난다.

3권에서 눈에 띄는 부분으로는 삼별초를 다루면서 대몽항쟁의 성격을 부정하진 않지만 애써 그 의미를 강조하지도 않은 점과 왜구들과의 전쟁을 다룬 후반부의 대목을 꼽겠다. - 물론 다른 부분도 재미있다. - 후반부의 대목을 읽으면 왜구들과의 전쟁에 대처하는 고려의 현실과 대응방법 그리고 임진왜란때 조선 수군이 대활약할 수 있었던 이유를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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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보는 우리 역사 - 단군에서 전태일까지 새롭게 쓴 한국사 서해역사책방 4
역사학연구소 지음 / 서해문집 / 200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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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은 책을 사기엔 돈이 아깝다면 차례부분 바로 다음에 나오는 '역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만이라도 한번 읽어보기를 권유한다. 내 삶에서 다시 이같이 역사의 맥박이 힘차게 느껴지는 문장을 읽을수 있을까?

주책같지만 이책을 접한지 햇수로 5년이 되지만 아직도 '역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를 읽을때는 두근거리고 흥분을 감추지 못하겠다. 바보사 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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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역사 동녘선서 20
조성오 엮음 / 동녘 / 199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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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년 이후 또 개정되었는지 되지않았는지는 모르겠는데 우선 이책의 내용을 말하자면 심각히  읽는다면 절대 그럴일은 없겠지만 원시인들이 맘모스를 잡는 과정을 소개한 글을 읽으면 왜인지 모르겠지만 키득키득 웃음이 나온다. - 키득키득이라니... ㅋㅋㅋ -

책의 맨 뒤에는 으례 책을 펴낸 출판사의 책광고가 들어가는데 책광고 또한 오늘날엔 보기힘든 광고들이니 읽을거리가 된다. 특히 맨 뒷 광고는 "사회과학 전 쳬계를 마스터하세요."라는 친절한(?) 광고문구와 함께 총 여섯권의 책이 소개되어 있다. 지금 만약 사회과학 전 체계를 마스터하자는 의도로 사회교재로 이 여섯권을 소개한다면... 상상만으로도 가슴이 훈훈해진다.

하지만 현실은 별로 이책을 즐기기만 하도록 하지 않는다. 일례로 이책은 1900년 태프베일 사건을 소개하면서 1906년 노동쟁의법의 내용을 소개하고 있는데 기업주가 파업때문에 입은 손해를 노조에 배상하라고 압력을 가하는걸 제제하는 내용이다. 이런 법이 무려 1세기전에 만들어져 있지만 아직 대한민국에는 적용되지 않고있다. 만약 이런취지의 법이 있다면 수많은 노동자들을 구할수 있었을텐데... 고 김주익씨 일이 다시 생각난다.

부산에선 저번주말에도 분신한 노동자를 기리는 추모제가 대대적으로 열렸다. 그자리에서 김주익 열사 추도연설을 했던 김진숙 위원이 또 추도연설을 하고 있었다. 며칠전에 <문익환 평전>을 읽었었다. 그 책에서 문익환 목사가 "전태일이 명령한 일을 왜 자꾸 잊는 사람이 나오는거야. 제발 죽지 말고 살아서 싸워!"하고 노동자들을 격려하는 대목이 생각난다.

내 생각은 꼬리를 물다가 '그래도 사람이 하늘이고 역사는 진보한다."는 낙관적인 결론에 이르러서야 그친다. 이 책을 읽은 분들은 내 결론이 엉뚱하다 생각하진 않을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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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에세이 - 개정4판 동녘선서 1
조성오 지음, 이우일 그림 / 동녘 / 200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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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배중 하나가 <철학 에세이>를 두고 "이건 유물론적 사고로 서술된 책이다"라고 따진적이 있다. 그때나 지금이나 나는 그게 왜 중요한지 그리고 그게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 책의 저자는 자신의 옳다고 믿는 생각을 책에 담았고 그책을 선택한건 갓 학교에 복학한 내가 아니었다. - 물론 내가 학습교재를 고른다해도 <철학에세이>는 유력후보중 하나라는걸 인정하지만 -

아마 편향을 말하고 싶었을게다. 유물론만이 옳다고 책이 말한다고 주장하고 싶었겠지. 학회시간 내내 후배들의 초점은 학습시간을 빨리 때우는것 혹은 책의 편향성을 증명해내는 것에 맞추어져 있었다. 그런데 자신의 생각하는 바가 옳다고 주장하는 것이 편향의 증거라면 이세상 모든책은 다 편향의 결과물들이다. 자신들도 그걸 아는지 꽤 '논리적'이라는 옷을 입고 책을 반박하려 하지만 그처럼 된적은 없었다. 그래서 이제는 그저 '어렵다'라고만 이야기하기도 한다.

대체 후배들이 바라는 학습교재의 성격은 뭐였을까? 솔직히 <철학 에세이>란 책이 무슨 죄인가? <철학 에세이>는 무슨 저명한 철학자가 낸 책도 아니고 80년대 초중반에 야학에서 강학으로 노동자들과 함께 활동하던 당시의 청년들이 의욕적으로 만든 책일 뿐이다. - 사실 세상 삼라만상을 다 꿰뚫는 신통력을 가진 철학자는 존재하지도 않고 - 

뚜렷한 학습의 목적이 없는 학회의 학습시간은 학습교재를 자신의 손으로 고르고서도 학습시간때 내가 왜 이책을 보고있는지조차 모르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나는 후배들이 지적갈증을 느끼기를 바라지 지적허영에 들떠있기를 원하지는 않는다. - 역시 복학생 처지인 동기는 내 욕심이 지나치다한다. <철학에세이>가 다 마쳐져 가지만 학회는 아직도 <철학에세이>의 가장 중요한 핵심인 '삶속의 철학함'을 행하지 못하고 있다. 책의 내용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겠지만 근본원인은 배우고자 하는 의욕보다 지적허영심이 더 큰 학회의 문제라고 본다.

이 서평을 보는 이들에게 주의를 요한다. 이책은 옛날 책이며 더러 진부하고 재미없게 느껴질수도 있다. 변증법적 유물론을 너무 유치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일수도 있다. 다만 이책을 읽고자 손이 갔다면 이책이 누가 어떤 고민을 하고 이책을 냈는지 이책이 그 막막한 80년대에 어떤 역할을 했었는지 한번 생각해보고 책장을 여는순간 모든 잡념은 다 접고 하루에 15시간씩 일하다가 웬 청년들 덕택에 책을 다시 잡게된 우리들의 아버지가 된 심정으로 책을 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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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익환 평전 역사 인물 찾기 15
김형수 지음 / 실천문학사 / 200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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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투성이의 현실에서 진실은 꿈일 수밖에 없는 것, 사슬에 묶인 노예에게 해방과 자유는 꿈의 세계일 수밖에 없는 것, 그는 꿈을 꾸는 게 아니라 사는 사람이었다."-54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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