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처는 이미 내 안에 있습니다 - 미혹의 시대를 건너는 반야심경, 금강경, 천수경 필사집 ㅣ 원명 스님의 필사집
원명 지음 / 오아시스 / 2025년 11월
평점 :
현대인에게 필요한 부처님 말씀 필사집 『부처는 이미 내 안에 있습니다』 아글라 책리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책꽃 아글라 소중한 글입니다.」
현대인에게 필요한 부처님 말씀_ 어두운 인생을 지혜로 환하게 비추는 《반야심경》, 《금강경》, 《천수경》을 손끝으로 새기며 필사하는 책 『부처는 이미 내 안에 있습니다』
평생 참선과 나눔의 길을 걷고 있는 수행자이자 천년 고찰 봉은사를 이끄는 주지 스님이신 원명 스님을 통해 불교에서 가장 널리 읽히고 사랑받는 3대 경전 《반야심경》, 《금강경》, 《천수경》을 현대어로 초역한 필사집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부처는 이미 내 안에 있습니다』
책 제목처럼 지친 일상 속 겹겹이 둘러싸여 굳어진 고뇌와 번뇌, 어지러운 잡념으로부터 고요하게 벗어나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이해하는 순간을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지혜를 여는 문
형태가 있는 물질인 색은
실체가 없는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은 색과 다르지 않다.
드러난 모습이 곧 텅 빈 근원이고,
텅 빈 근원이 곧 드러난 모습이다.
느낌과 감정,
생각과 표상,
의지와 의도,
의식과 인식,
또한 모두 그러하다.
<p.32>
한 구절 한 구절 마음에 새기며 조용히 음미하고 손끝으로 적어 내려가는 부처님의 말씀은 온전한 지혜 속에서 선물같은 마음의 평화와 평온으로 이끌어 주었습니다.
삶 속에서 마주하는 수많은 번뇌를 가만히 들여다보고 가만히 스쳐 지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게 하는 마음의 여유를 가져다주었습니다.
삶이라는 고통의 바다를 건너는 부처의 지혜를 배우는 《반야심경》, 번뇌를 끊고 진리를 깨우는 부처의 칼 《금강경》, 가장 탁월한 길로 이끄는 부처의 마음 《천수경》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부처님 말씀을 듣고 되새기며 필사를 꾸준히 하며 부처님의 공덕과 깊은 혜안 그리고 삶의 온전한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책 『부처는 이미 내 안에 있습니다』 라고 생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