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골을 찾아서 샘터어린이문고 83
김송순 지음, 클로이 그림 / 샘터사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 · · · 물, 보 · · · 물, 바 · · · 람 · · ·골!"
"할아버지, 제가 보물 꼭 찾아올게요. 보물 찾아다 드리면 예전처럼 저랑 놀아 주고 그릇도 다시 만드실거죠?
약속할 수 있죠?" / 11


언제부턴가 잠에서 깨어나실때마다 바람골 얘기를 하시는 할아버지. 현준이는 아빠와 함께 할아버지의 보물을 찾기위해 바람골에 가보기로 했다.
할아버지가 말씀하시던 바람골은 어떤 곳일까?
그곳에 숨겨두신 보물은 무엇일까?


『바람골을 찾아서』는 6·25 전쟁 중 갑자기 전쟁터로 징집된 소년병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고작 열일곱. 총알이 빗발치는 전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누군가를 향해 총을 겨눠야 했던 그들의 공포와 절망은 감히 상상조차 어렵다.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으며 6·25 전쟁에 대해 다시 이야기를 나누었다. 책이나 짧은 영상으로 전쟁을 배워왔던 아이들에게 전쟁은 어떤 의미로 다가왔을까, 문득 궁금했다. 책을 읽는 내내 아이들은 가장 먼저 '왜?'라는 질문을 던졌다. 전쟁은 왜 일어났는지, 꼭 전쟁밖에 방법이 없었는지, 다른 길은 없었는지.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전쟁이 끊이지 않는다.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전쟁터로 내몰려, 언제 닥칠지 모르는 죽음의 공포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누군가를 죽여야만 하는 이들이 있다. 그들의 삶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
전쟁이 남긴 상처는 평생을 따라다니며, 지워지지 않는 아픔이 된다. 이제 더는 그 상처들을 만들지 않을 수 있게 전쟁이 멈추고 모두가 평화롭게 살아가기는 세상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아이들에게 사이사이 역사 동화를 챙겨주는 것도, 바로 이런 마음 때문이다. 그때의 시간들을 잊지 않고 기억하며 다시는 같은 아픔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도서제공 #바람골을찾아서  #역사동화  #역사  #판타지  #동화책 #어린이책 #샘터어린이 #샘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