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멸망에 투자하세요 - 제5회 틴 스토리킹 수상작
황이경 지음 / 비룡소 / 2025년 3월
평점 :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청소년 소설이라 분류되어 있지만, 어른들이 읽기에도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내용이라 이번에는 내가 먼저 읽은 후에 아이와 같이 여러가지 대화를 나눠볼 수 있어서 더 좋았다.
미래를 모른다는 건 정말 근사한 일이야. 모퉁이를 돌면 뭐가 나올지 전혀 알 수 없는 삶이란 건, 누구를 만나 어떤 관계를 맺게 될지, 어떤 음식을 먹게 될지, 전혀 예측할 수 없다는 건 정말 멋진 일이야. / 114
살며 때때로 미래를 어느정도 알며 산다는 건 어떤 느낌일까? 생각해 본 적이 있는데, 전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 오히려 더 멋지고 근사한 일이라고 말하는 장면을 보며 연령에 관계없이 삶에서 한번씩 불쑥 찾아오는 불안함을 느끼게 될 때 이 문장이 꽤 괜찮은 위로가 될 수 있겠다 싶었던 문장.
실패한다고 모든 것을 잃는 것이 아닙니다. 실패로 배우는 게 훨씬 더 많죠. 인간은 부단히 노력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그리고 부단히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그게 제가 깨달은 일입니다. 저는 긍정적인 면만 바라본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부정적인 미래는 조금도 생각하지 않으려 했죠. 하지만 제 생각은 완전히 틀렸습니다. 성공하는 유일한 길은 실패하는 일이니까요. (-) 저는 앞으로 수백 번, 수천 번 실패하겠지만, 그래도 포기하지 않을 겁니다. 저 자신에게 계속해서 기회를 줄 거예요. 아무도 기회를 주지 않으니까 저라도 그래야죠. 단 한 번의 좌절로 넘어지는 것이 진짜 멸망입니다. / 221
이 문장을 읽는데,
어느 날 "엄마는 실패해 본 적이 있어?" 라고 묻던 아이에게 실패에 대한 나의 지난 경험들을 얘기해주며 앞으로도 우리는 많은 실패를 하겠지만, 그 것들로 배우게 되는 것들이 많을테니 실패가 두렵다는 이유로 우리를 찾아오는 크고 작은 기회들을 놓치진 말자고 얘기해줬던 그 날이 떠올랐다. 앞으로 수많은 도전과 실패 그리고 크고 작은 성공을 경험하게 될 아이가 스스로 선택한 인생 속에서 실패에도 쉽게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그것을 발판삼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단단한 마음의 힘을 가진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출판사도서제공 #멸망에투자하세요 #비룡소 #스토리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