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94
메리 셸리 지음, 김선형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 ⟪ 프랑켄슈타인 ⟫은 메인 스토리의 바깥에 있는 월튼이 누님에게 보내는 편지로 시작된다. 그의 편지 속에 등장하는 프랑켄슈타인 박사와 괴물 두 명의 목소리와 월튼의 말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미답의 북극으로 향하는 월튼,
미지의 목표에 도달해 본 프랑켄슈타인과 
그의 피조물인 괴물. 

상황과 배경묘사보다는 각자의 목소리로... 그래서인지 마치 연극적이라고 느껴진다. (실제로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괴물로 열연한 연극 ⟪ 프랑켄슈타인 ⟫ 실황을 메가박스에서 상영한 적도 있다.)  

괴물과 박사의 1인칭 대사는 읽다보면 작가 메리 셸리의 목소리로 읽히면서 각자의 입장에 서면 그냥 이해해주고 싶게 만든다. 괴물이 프랑켄슈타인과 월튼을 설득하는 말에는 나 또한 설득당했다. 괴물은 옛날 영화에서 보았던 무지한 괴물이 아니었다. 주변을 관찰하고 배우고 언어를 익히고 사색하고 열변할 줄 아는 지성인이었다. 

하지만 순진무구했던 괴물은 사람들에게 배척당하고 오해(?)받는 과정에서 마음까지 괴물로 변해간다. 오히려 프랑켄슈타인 박사가 잘못한 거 아니야? 그리고 왜 그렇게 무책임하지? 공포 때문에 도망갔다가 오히려 일만 더 키웠잖아. 괴물의 짝을 만들어주기로 약속은 왜 했니? 괴물의 짝 또한 또다른 괴물이 되지 않을까하는 두려움에 그 약속을 괴물 앞에서 찢어버리면 어떡하니...? 하고 나도 괴물의 입장에서 박사를 탓하고 있다. 

괴물과 박사 모두 외부의 환경과 상황, 심지어는 날씨나 풍경에까지 예민하게 감응하고 반응한다. 자신의 고민과 갈등, 불안 속에 갇혀 힘들어 하고 두려운 상황에서는 도망치기도 한다. 아주 가끔 단단한 목소리로 자신의 생각을 내뱉는 인물은 19살의 메리 셸리 그 자체인 듯~. 
아직 메리 셸리가 10대여서였을까? 괴물과 박사는 다르지 않게 느껴지면서도 그 관계는 단절되어 있다. 서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제대로 마음을 나누지 못하고 성숙한 해결 방법 또한 내지 못한 채 마무리되고 만다. 질문만 잔뜩 던져 놓고 간 철학책 같은 이 소설을 메리 셸리가 마흔 이후에 썼다면 어떻게 했을까...하는 궁금증이 살짝~! ^^

--
. 여러 사람이 바꿔 가면서 1인칭의 목소리로 얘기하기 때문에 중간에 이야기의 흐름을 놓지면 헷갈릴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한 호흡에 읽어나가기를 권함.
. 소설을 읽기 전 메리 셸리에 대해 알아 보고 읽으면 소설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듯~
. 소설에 나오는 지명을 찾아가며 박사의 여정을 지도에서 확인해 가며 읽는 재미도 쏠쏠~
. 이 소설을 읽고 나니 ⟪ 제5원소 ⟫ 가 생각난다. 

제 곁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온화하면서도 용감하고, 교양을 갖추었으되 넓은 마음을 지니고 있으며, 저와 취향이 같고, 제가 세운 계획을 인정해주거나 수정해줄 만한 그런 사람이 하나도 없어요. - P24

누님. 걱정 마세요. 누님을 위해서, 그리고 저 자신을 위해서도 무모하게 위험을 무릅쓰지는 않을 테니까요. 냉정하고 끈질기고 신중하게 행동하겠습니다. - P29

내가 생각하는 나 자신은 낯선 사람들과 함께하는 생활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인물이었다. (중략) 나는 지식을 열렬히 갈구했다. - P56

나로부터 배우도록 하라. 가르침을 듣지 않겠다면 적어도 내 사례를 보아 깨닫도록 하라. 지식의 획득이 얼마나 위험한지, 본성이 허락하는 한계 너머로 위대해지고자 야심을 품는 이보다 고향을 온 세상으로 알고 사는 이가 얼마나 더 행복한지를.
경이로운 힘을 장악했다는 걸 알게 된 나는 그 힘을 어떻게 써야 할 지 아주 오랫동안 망설이며 고민했다. - P65

행위가 아닌 결과로 볼 때 진정한 살인자는 바로 나였다. - P123

하지만 우리는 바람 한줄기, 우연한 한마디, 아니면 그 말로 전달되는 풍경 하나하나에 흔들리지 않는가. - P129

마음을 차분하게 진정시키는 데는 역시 흔들리지 않는 목표만한 것이 없나봅니다. 영혼이 하나의 초점에 지성의 눈길을 고정시킬 수 있으니까요. - P19

오, 프랑켄슈타인, 모든 이에게 공평하게 대하면서 나만 짓밟지는 말란 말이다. 나야말로 당신의 정의, 심지어 당신의 관용과 사랑을 누구보다 받아 마땅한 존재니까. 기억하라, 내가 당신의 피조물이라는 사실을. 나는 당신의 아담이 되어야 하는데 오히려 타락한 천사가 되어, 잘못도 없이 기쁨을 박탈당하고 당신에게서 쫓겨났다. 어디에서나 축복을 볼 수 있건만, 오로지 나만 돌이킬 수 없이 소외되었다. 나는 자애롭고 선했다. 불행이 나를 악마로 만들었다.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라, 그러면 다시 미덕을 지닌 존재가 될 테니. - P132

나는 선했고, 내 영홍ㄴ은 사랑과 박애로 빛났다. 하지만 나는 외롭지 않은가? 참담하게 고독하지 않은가? 내 조물주인 당신이 나를 증오하는데 하물며 내게 아무것도 빚진 바 없는 당신의 동포들은 어떻겠는가? - P133

동정심을 갖고 날 경멸하지 말라. 내 이야기를 들어달라. 이야기를 다 듣고 나서 저버리든 불쌍하게 여기든 하라. 그때는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있을 테니. 죄지은 자라 해도, 아무리 잔인한 죄인이라 해도, 인간의 법은 선고를 내리기 전 변론할 기회를 허락하지 않는가. (중략) 내 말을 들어달라. 그다음에, 할 수 있다면, 그리고 의지가 있다면, 자기 손으로 만들어낸 작품을 파괴하도록 하라. - P134

정말로 인간이란 그토록 강력하고 그토록 덕스럽고 훌륭한 동시에 그토록 사악하고 천박하단 말인가? - P159

그런데 나는 무엇이었던가? (중략)
지식의 본질이란 얼마나 희한한 것인가! (중략)
고통의 감각을 초월하려면 방법은 단 하나밖에 없다는 걸 알게 되었다. 바로 죽음이었다. (중략)
내 친구들과 친척들은 어디에 있는가? - P160

나는 비참하고 무기력하고 외로웠다. 나는 사탄이 내 처지에 더 잘 맞는다고 생각했다. - P173

내가 생명을 얻은 그날을 증오한다!
저주받은 창조자! 어째서 자기마저 역겨워 등을 돌릴 흉악한 괴물을 빚어냈단 말인가? 신은 연민을 갖고 자신을 본떠 인간을 아름답고 매혹적으로 창조했다. 그러나 내 모습은 당신의 더러운 투영이고, 닮았기 때문에 더욱 끔찍스럽다. 사탄에게는 그를 숭배하고 격려해줄 동료 악마들이 있었다. 그러나 나는 고독하고 미움을 받는다. - P174

지식이 쌓일수록 내가 얼마나 비참한 추방자인지를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 P175

내 설움을 달래주고 내 생각을 공유해줄 이브는 없었다. 나는 혼자였다. 아담이 조물주에게 했던 청원이 기억났다. 그러나 내 조물주는 어디 있단 말인가? 그는 나를 저버렸고, 억울한 심정으로 나는 그를 저주했다. - P176

인간의 마음은 명백한 이기심으로 편견에 젖어 있지 않다면 동포애와 자선이 넘친다오. 그러니 희망에 의지하도록 해요. (중략) 어떤 식으로든 같.은. 인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진심으로 기쁠 겁니다. (중략) 나와 가족들은 죄가 없는데도 형을 받았소. 그러니 내가 손님의 불행에 공감하지 못한다면 심판하시오. - P180

우리 감정이란 얼마나 변덕스러우며, 이 참담한 불행의 극한에서도 끝내 놓지 못하는 목숨에 대한 애착이란 얼마나 기이한 것인가! - P233

놈은 유창한 달변으로 사람의 마음을 설득한다. 한때는 놈의 말에 내 마음마저 좌우되었으니까. 그러나 놈을 믿지 말라. 놈의 영혼은 배신과 악마 같은 악의로 가득차, 그 형체만큼이나 지옥 같다. 괴물의 말을 듣지 말라. - P283

미쳤습니까, 친구?
그런 무분별한 호기심이 당신을 어떤 결과로 이끌겠습니까? 당신 자신과 세계를 위해 악마 같은 숙적을 창조하려는 겁니까? 그렇지 않다면 어떤 의도로 묻는 거죠? 진정해요! 내 불행에서 배우고, 당신의 불행을 자초하지 마십시오. - P284

젊었을 때는 나 스스로도 뭔가 위대한 업적을 이룩할 운명일 거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중략) 나 자신의 가치에 대한 자부심이, 다른 사람들이라며 중압감을 느꼈을 상황에서도 나를 지탱해준 힘이었습니다. 허망한 비탄 속에서 내 동포 인류에게 쓸모 있는 재주를 낭비해버리는 건 범죄라고 여겼으니까요. (중략) 감히 전능을 탐했던 대천사처럼 나 역시 영원한 지옥에 사슬로 묶여 있습니다. (중략) 결국 나는 추락했고, 영원히, 영원히 일어날 수 없을 겁니다. - P286

확고하게 목표를 다지고 반석처럼 든든히 버티십시오. (중략) 이마에 굴욕의 낙인을 찍고 가족에게 돌아가지는 마십시오. 싸워 이긴 영웅이 되어 돌아가십시오. 적에게 등을 돌리는 게 무엇인지 모르는 영웅으로 돌아가십시오. - P291

이런 부당함을 인내심으로 견디기 위해서는 제가 품은 것보다 더 많은 철학이 필요합니다. - P292

평온함에서 행복을 찾고 야심을 피하세요. 겉보기에 아무 죄가 없어 보여도, 과학과 발견에서 이름을 높이고자 하는 마음이라면. - P295

제가 청했습니까, 창조주여, 흙으로 나를 인간으로 빚어달라고?
제가 애원했습니까, 어둠에서 끌어올려달라고?
- ⟪ 실낙원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