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히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최소한 내가 고등학교를 다니고 부터는 우리 가족이 함께 여행을 했던 기억이 없다. 그러니 이번 여름 휴가를 이용해 남해 쪽으로 가족 여행을 계획한 것은 10년이 넘는 긴 시간동안 처음 있는 일이었던 셈이다. 주로 사찰들을 돌아볼 계획이라 여행이라기보다는 사찰 순례에 가깝지만, 어쨌든 오랜만의 가족 여행이 반갑기만 했다.

(* 이 글은 2007년 8월 5일부터 8월 7일까지 2박3일간의 남해여행에 대한 기록이다.)

<8. 5>

오전 9시에 집을 나서서 첫 번째 목적지로 선택한 곳은 거제도였다. 그 곳에서 배를 타고 외도를 구경하러 가기 위해서다. 오늘까지는 비가 올 것이라는 기상청의 일기예보와, 일요일이라 필경 붐비리라는 개인적 예상을 이유로 외도는 내일이나 모레 가는 것이 더 낫겠다는 견해를 피력했지만, 일정상 지금의 코스가 편하다는 아버지의 한 마디에 나는 입을 꾹 다물었다. 사실, 나는 지금 우리가 가는 곳이 도대체 지도의 어디쯤 붙어있는 곳인지도 전혀 모를 만큼, 재능 있는 '길치'이기 때문이다. 뭐, 본래 내 의견이 그다지 강한 영향력을 가진 것도 아니지만, 특히나 '길'에 대한 것이라면, 확실히 나는 할 말이 없다.

본래 새벽부터 서두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우리 가족의 특성에도 불구하고(물론 그 중에서도 내가 가장 새벽을 싫어한다), 아침 9시라는 상당히 이른(?) 시간에 집을 나섰지만, 거제에 도착해서 해금강 선착장에 이른 것은 오후 2시가 넘어서였다. 여행의 첫날을 도로에서 거의 날려버린 셈이지만, 다행히도 기상청과 내 예상과는 달리, 날씨는 흐리긴 했어도 비는 오지 않았고, 사람들도 그리 많지 않았다.

3시에 외도로 출발하는 배를 타고 오랜만의 뱃놀이를 기대했지만, 배를 타는 것은 솔직히 하나도 재미가 없다. 배는 곧장 외도로 향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자연적으로 형성된 암석들을 둘러보고 가는데, 배 구조 자체가 주변을 둘러보기에 그리 좋지 않아서 십자 동굴인가 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따분하기만 하다. 이 지겨운 걸 대체 얼마나 더 타야 되나 걱정했으나, 의외로 암석을 둘러보고 속력을 내니 금세 외도다. 하기는 이 짧은 거리를 곧이곧대로 달렸다가는, 확실히 괘나 비싼 뱃삯을 받기 미안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