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노운
디디에 반 코뵐라르트 지음, 권수연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를 봤을때 음산해서 그리 손길이 가지 않았고 영화로도 만들어졌다는 소식을 들었어도 그다지 흥미가 생기지 않았다. 그런데 줄거리를 알고나니 무척 궁금해졌다. 사고를 당한 후 깨어나보니 모두가 내 존재를 부정한다. 어떤 기분일까? 화가난다는 말로는 부족할 것이다. 나였다면,, 너무 황당하고 어이없어서 화를 내지도 못할것만 같다. 아내조차 자신을 모른다니, 아니 자신이 있어야 할 아내의 옆자리에 생전 본적도 없는 남자가 자기 행세를 하고있다니 정말 말도 안된다. 이 말도 안되는 일이 언노운의 주인공 마틴 해리스에게 일어났다.

 

  마틴 해리스는 식물학자로 연구를 위해 미국에서 프랑스로 왔다. 좋은 조건의 아파트를 구하고 아내와 함께 있다가 두고온 것이 있어 찾으러 가던길에 교통사고를 당했다. 그가 탄 택시를 트럭이 들이박은 것이다. 그는 72시간만에 깨어났다. 도망치다시피 병원을 탈출해 집으로 돌아간 마틴은 아침부터 아내와 함께있는 낯선 사내와 마주한다. 아내를 서슴없이 대하고 자기가 마틴이라며 경비원을 불러 미친사람 취급하고 쫓아낸다. 이웃조차 가짜를 진짜 마틴이라고 여기고 있다.

 

  자신이 진짜 마틴 해리스임을 증명하기 위한 눈물겨운 노력이 펼쳐졌다. 자신이 깨어날동안 곁을 지켜준 택시 운전기사의 도움으로 자신을 프랑스로 부른 직장 동료를 만난다. 그리고 현재 상황을 설명하고 동료 식물학자의 질문에 막힘없이 대답한다. 연구와는 상관없는 조카의 질문에도 기억에 있는것을 모두 답해 인정을 받는듯 싶었지만 가짜가 나타나자 또다시 가짜취급을 당하고 만다. 이 일로 그는 택시 운전수의 믿음을 얻었을 뿐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어지는 그의 노력은 빛나는 지식과 기억력에 감탄하게 만들었다. 식물을 이용해 살인사건의 용의자를 검거했다는 이야기는 이전에 들은 적이 있었지만 책을 읽다보면 훨씬 더 영악하고 똑똑한 식물의 습성이 설명되어 있어 이 책의 내용과는 또다른 재미를 주었다. 이어서 만난 정신과 의사와의 대화는 식물에 이어 아직 밝혀지지 않는 뇌의 신비로운 능력을 알 수 있게 해주었다. 하지만 이렇게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가정을 세워보아도 마틴 해리스의 경우와 그에게 떠오르는 불분명한 기억에 대한 해답은 쉽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렇게 흥미로운 전개에 비해 결론은 조금 허무했다. 그리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지만 시작과 중간이 좋아서 읽은것에 대한 후회는 없었다. 정말 이런일이 가능할까 의문이지만 소설이라는 자유로운 틀 안이니 뭐라고 트집을 잡을 수도 없다. 우리의 기억이라는 것이 때론 이렇게 무서울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된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