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록 문학동네 한국고전문학전집 3
혜경궁 홍씨 지음, 정병설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에 <사도세자의 고백> 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약간은 씁쓸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그 책으로 당시의 상황을 알게되면서 이후에 다른책에서 읽은 또다른 시각을 모두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진실이 무엇인지는 본인들만이 알것이다. 너무도 오랜시간이 흐른 지금은 남아있는 자료를 통해 추측하는 것뿐이다. 보다 진실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해주는 모든것이 소중한 우리의 유산이다. 그중에 이 책 한중록도 있다. 

  효와 충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긴 조선시대에 아버지가 아들을 일방적인 힘으로 짓눌러 죽인 일이 발생했다. 역사에 관심이 없어도 뒤주에 갖혀죽은 사도세자쯤은 다들 알고있을 것이다.  그때의 일에 누구보다 가까이 있던 사람들중 한명 혜경궁 홍씨는 환갑을 맞이하면서 그동안 꼭꼭 가슴에 담아둔 말을 글로 풀어놓았다. 언젠가 본 만화에서 한 인물이 이런 대사를 한적이 있다. 진실의 수는 그 일을 보고 들은 사람들의 수만큼 존재한다 라고. 하나의 결론을 내기전에 혜경궁 홍씨라는 사람을 이해하고 믿으면서 책을 읽자고 여기니 마음이 편했다. 

  책의 서문에 한중록은 애초에 작품으로 남에게 보이기 위해 쓴 글이 아니라 친정과 후손에게 보여주기 위해 쓰여 읽기가 어렵다고 나와있었다. 사실 나도 그 후손의 한사람으로서 그동안 무척 읽고싶은게 한중록이었지만 쉽게 손을 댈수가 없었다. 그저 보다 이해하기 쉬운 책을 기다릴뿐이었는데 이렇게 만날 수 있게되어서 정말 반가웠다. 책의 중간중간에 나오는 한중록 깊이 읽기라는 코너와 마지막에 실린 해설등이 있어 이 책의 출간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쏟아부어졌는지 금새 알 수 있었다. 그만큼 만족스러웠고 푹 빠져서 읽을 수 있었다. 

  책은 1부에서 남편인 사도세자의 이야기를, 2부에서는 자신의 일생을, 3부에서 망해버린 친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있는데 시기상의 순서는 아니었다. 조카의 부탁으로 2부에 해당하는 자신의 일생을 적었고 몇년 후에 순조의 생모 가희궁의 부탁으로 1부에 해당하는 사도세자의 이야기를 적었다고 한다. 가희궁이 자손들도 알 수 있도록 써달라고 했다고한다. 이후 3부의 내용이 완성되었고 이를 모두 모아 한중록이 되었다.  

  이 안에 남편의 병증을 보고 마음을 졸이며 평생 살아온 너무 불쌍한 여인의 모든것이 들어있었다. 해설을 보고 한중록이 완성되기까지 약 10년 이상이 걸렸다는걸 알았다. 세 편의 글을 쓰면서 잠도 쉽게 잘 수 없었다는 혜경궁 홍씨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풀렸기를 바랐다. 가치있는 문학작품을 남긴 사람보다, 조상어른의 한사람으로 보는것보다도 어느샌가 같은 여자로 공감하고 불쌍하게 여기는 마음이 책을 읽는동안 커져버렸기 때문이다. 결혼하고 엄마가 되어 한중록을 다시 읽으면 그때는 더욱 뜨겁게 다가올것 같다. 읽을 기회가 닿아 정말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