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 1 - 사랑과 권력을 가슴에 품은 최초의 여왕
한소진 지음 / 해냄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얼마 안남았다. 곧 드라마 선덕여왕이 시작한다. 이전에 방송으로 주요인물로 캐스팅된 배우들의 모습을 눈여겨 봐두었다. 보기만해도 기대돼서 하루하루 날이 가는것만 손꼽을 정도였다. 더욱이 아직 흔히 사극에서 조명하지 않았던 신라 선덕여왕이다. 그점에서도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다. 신라도 문화수준이 높았던 나라이니 드라마에서 보여지는 온갖 물건들을 보는 재미도 있을 것이다. 이래저래 한시라도 빨리 보고싶은 드라마였다. 그런데 소설로 먼저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그 재미도 놓칠수가 없어 찾았다. 

  선덕여왕은 진평왕의 둘째 딸 덕만공주이다. 진평왕의 시대, 그 무렵에는 누구 못지않게 주목받고 유명한 인물이 있다. 바로 미실이다. 단순한 색공 그 이상의 권력과 부를 누린 여인으로 진평왕 선대에도 왕을 모셔왔다. 자신의 권력을 잃지 않기위해 무던히도 애를 쓰는 그녀는 남편을 빼앗긴 왕후들의 적이 되어갔다. 이는 진평왕의 왕후 마야부인에게도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상황 아래에서 덕만공주는 자라났다.  

  책에서 그려낸 선덕여왕은 어려서부터 남달랐다. 타고난 신동이라는 말은 아니다. 모든 일에 궁금증을 갖고 있었고 명확히 이해할 수 있을때까지 배우고 익히는 아이였다. 공주의 신분이니 거드름을 피울법도 한데 덕만에게는 그러한 것이 없었다. 따라서 자신의 신분이 가지는 힘을 남용하는 일도 없었다. 오히려 못만드는 것이 없다는 두풍의 재주를 보기위해 일부러 침대의 다리를 부러뜨리고 기다리는 아이였고 그 신통한 재주를 익히기 위해 자주 찾아갔으며 머지않아 곧 아재비라고 부르며 허물없이 대해주었다. 신분이 아니라 사람을 있는 그대로 보고 그 재주를 인정하고 높여주어 사람을 얻는 타고난 리더의 품성을 갖고 있었다.  

  이 책에서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는 아마도 여성일 것이다. 우선 선덕여왕은 왕에 등극하는데에도 그 전례가 없어 많은 반대에 부딪혔다. 왕이 된 후에도 여전히 여자라는 이유로 향기없는 꽃이라며 조롱을 받고 주변국인 백제와 고구려의 대대적인 침공을 받아 해를 넘기는 전쟁을 치루어냈다. 왕이 되기 전에도 역시 백성을 위해 하고자 하는일에 도움을 받지 못하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모두 잘 이겨냈다. 막힌 길이 생기면 뚫기위해 고민했고 그렇게 할 수 없으면 다른길을 찾았다. 그렇게 차근차근 덕만은 인정을 받고 신뢰를 얻었다. 

  드라마의 내용과는 조금 달라보이는 책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마음에 든다. 주인공이 선덕여왕이고, 그녀가 자신을 지지해주는 실력있는 인재를 얻고 하고자 하는 일을 이루는데 중요하게 작용한 것은 용서와 화합이라는 덕목이었기 때문에 작품 전체가 덩달아 부드러워졌다. 그와함께 변하지 않는 마음으로 함께하는 사랑이 적당히 곁들여져있어 예쁘기도 하다. 그저 딱 하나, 생각보다 미실의 존재감이 그리 강하지 않았다는것이 의외였고 덕만아래 선화공주는 어디로 갔나 하는 생각을 잠시 했다. 공주여도 도움을 청하기 위해서라면 스스럼없이 먼저 고개숙일줄 알았던 선덕여왕의 감동적인 모습만은 드라마에서도 고스란히 지켜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