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울어진 저택의 범죄 미타라이 기요시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시마다 소지는 점성술 살인사건으로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지만 나는 아직 그 책을 못읽어봤다. 대신 마신유희라는 책은 읽어서 작가를 기억하고 있었다. 마신유희는 도입부가 제법 지루했고 이국적인 느낌이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읽기 편하고 집중되는 책이어서 그런 글을 쓴 작가에 대해서도 특별한 인상을 갖고있었다. 그 책 하나는 봤으니 좀 더 익숙하지 않을까 하고 이 책을 집어들었다. 추리소설을 자주 읽지는 않았지만 -올해엔 이 책이 첫번째 책이다- <미스터리에 자신이 있는 독자라면,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라는 도전적인 문구에 괜히 더 읽어봐야 할것만 같은 객기마저 생겨버렸다. 풀생각도 없으면서.. 

  표지에 보면 서양의 어느 오래된 성같은 저택과 그 옆으로 살짝 기울어진 탑이 보인다. 저곳이 이 책의 배경이 된다. 이 큰 저택은 유빙관이라고 이름지어졌다. 유빙관은 엘리자베스 왕조풍의 서양식 저택과 피사의 사탑을 본뜬 둥근 탑이 도개교로 이어져 있는 독특한 외관을 자랑하고 있다. 하지만 눈에 띄는 점은 저택과 탑 모두 남쪽으로 5, 6도 기울어져 있다는 것이다. 저런곳에서 살아도 별 문제가 없을까 싶은 생각을 잠시 했다. 이 큰 저택을 지은 하마모토 고자부로는 딸 에이코와 함께 크리스마스를 맞아 손님들을 초대했다. 기쿠오카베어링의 사장인 기쿠오카 에이키치, 그의 애인, 운전수, 부하 부부, 젊은 대학생등 몇몇을 맞이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문제는 첫날 밤에 살인이 일어나지만 범인을 잡을 증거가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밀실 살인이 일어나면서 사람들이 불안해한다. 

  아는 사람은 다 알겠지만 시마다 소지의 추리소설에는 점성술사겸 탐정인 미라타이 기요시가 등장한다. 옮긴이는 점성술 살인사건에 이어 두번째의 등장이라고 했지만 내가 읽었던 마신유희에도 미라타이는 무척 지적인 사람으로 등장했다. 어쨌거나 주인공이라고 볼 수 있는 탐정 미라타이가 이번 작품에선 참 입지가 좁았다. 한참 늦게 등장하더니 이전에 비하면 그의 매력도 좀더 약하게 느껴진다. 아무래도 미라타이의 추리보다는 사건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쓰여진듯 보인다. 사건의 트릭등은 기발하긴 했지만 역시 내게는 조금 난해하게 느껴진 것도 사실이고, 살해동기도 이해가 갈듯 말듯도 하고. 

  다른 나라의 소설을 읽을때는 등장인물이나 지명이 익숙하지 않아 조금 어렵지만 이번엔 특히나 힘들었다. 시작부터 참 많은 사람이 등장하기도 하지만 유빙관이라는 이 저택의 구조도 엉뚱한 면이 많고 방도 많아 빨리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다. 다행히 그림이 간간히 나와있어 도움이 됐다. 마치 보고서를 받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작가가 사건에 대해 아주 성실하게 설명하고 독자의 이해를 도우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느끼기에 충분했다. 이는 사건의 미스터리를 더욱 높이는 역할도 했지만. 

  시마다 소지의 추리소설은 항상 묘한 느낌을 준다. 항상이라고 해봐야 이제 달랑 두권째이지만...... 사건 자체에 사람들의 호기심과 공포심을 자극할 무언가를 항상 꼼꼼히 챙겨넣는 작가같다. 그것이 때로는 인간의 힘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닌것만 같이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더욱 그런지도 모른다. 그렇게 보면 이 사건을 해결하는 미라타이의 이력도 조금은 묘하다. 극히 논리적이어야 하는 탐정이 점성술사라는 것은. 하지만 이런면이 있어 시마다 소지의 작품은 차별성이 있고 독특한 인상을 남기는것 같다. 순서가 뒤바뀌었지만 점성술 살인사건도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