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의 모든 것 - 건강을 위해 꼭 알아야 할
히가시 시게요시.고다 미쓰오 지음, 나희 옮김 / 살림Life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아직 20대라고는 하지만 건강이라는 것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 가족중에도 고혈압인 사람이 있고, 가족력도 있어 신경이 쓰이는데다 한때는 추운날 가만히만 있어도 손끝이 피가 안통하는듯 퍼렇게 변하기도 한적이 있어 알려는 마음이 다른 것을 대할때와는 조금 다르다. 좀 더 절실하고 조심스럽다. 

  문체를 보니 눈꼽만큼의 유머도 없고 사근사근하게 독자를 배려하는 친절함도 별로 없어 너무 어렵고 딱딱할까봐 약간은 겁을 먹었다. 내용은 너무도 훌륭한데 읽으면 자꾸만 잠이오는 그런 책이면 어쩌나 싶었다. 다행히도 이 책은 어렵지도 않다. 정말 정직하게 설명해놓은 책이다. 아무런 부담없이 읽어도 이해하기 쉬웠다. 무엇보다 가장 좋았던 것은, 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내용이라는 것이다.  

  제목 그대로 혈액, 자세히는 혈액순환에 대해 서술했는데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글로뮈라는 것을 알게됐다. 피가 동맥에서 나와 정맥으로 흘러들어간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피가 흐르는 여러 길목 사이사이에 일종의 지름길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글로뮈라는 것이었다. 온도변화등 어떠한 이유로 흘러가야 할 혈관이 막히거나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될 경우 글로뮈라는 지름길로 혈액이 흘러 전체적인 혈액순환과 건강에 이상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 몸이 무척 과학적이고 정밀하고 똑똑하다는 것은 알았지만 혈관에도 이런 것이 있을줄은 몰랐다. 이 글로뮈를 건강하게 유지해야 혈액순환도 잘 돼서 추운곳에서도 체온이 떨어지지 않는 등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음을 알았다. 

   또 인상적으로 본 것은 염분과 혈액순환의 관계였다. 지금까지는 짠것은 안좋다고만 생각했다. 그런데 의외로 땀을 흘리고 난 후에는 염분을 섭취하라고 나와있었다. 그 부분에서 염분을 섭취한다고 혈압이 높아지거나 낮아지는게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오히려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면 혈압이 낮아진다고 했다. 정말 우리몸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것도 자신하지 못하게 하는것같다. 소식의 필요성을 다시한번 느꼈다. 

  이 외에도 평소 알고있던 건강상식과는 반대되는 내용들도 있었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도 많았다. 무엇보다 혈액의 흐름과 그에 따른 건강을 하나로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게 됐다. 많이 알게된 만큼 더욱 실천할것도 많아진듯 하다. 단순히 심장이 튼튼하다고 혈액순환이 구석구석 잘 되는게 아니었다. 그런만큼 식생활이나 생활습관에서 끼워 넣을것은 넣고 고쳐야 할것은 고치면서 스스로 몸을 돌볼 줄 알아야겠다. 건강하게 지낸다는건 어쩌면 그리 거창하고 어려운게 아닐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