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 2 우리가 아직 몰랐던 세계의 교양 12
금난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음악을 좋아한다. 비록 노래를 잘한다거나 잘 다루는 악기가 있다거나 신기해보이는 절대음감의 소유자도 아니지만 그래도 음악을 좋아한다. 귀를 통해 들어온 소리가 온 신경을 온통 꽉 채워 때로는 두근거리게 때로는 꿈결같게 느끼는 것이 좋다. 지금도 나는 잘때조차 흘러가는 음악소리가 있어야 할만큼 가까이 하고있다.

  음악과 관련된 영화들은 찾아서 보곤 했지만 책은 그렇지 못한게 사실이다. 귀가 아닌 눈을 통해야 한다는 것때문일까. 음악에 대한 이론적 지식도 짧다는 이유도 있을 것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라도 좋은 음악은 단박에 반하게 할 수 있는 마력이 있는데 그것을 아무래도 책으로는 느낄수가 없으니까 책을 잡으면 무언가를 얻어 알게되는것에 초점을 맞추어야만 할것같다. 작년부터야 겨우겨우 그런 의식을 풀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읽고 싶었던 책이 이책,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이었다. 도무지 기회가 닿지 않아 못읽었는데 2권이 내 손에 쥐어져 무척 기뻤다. 

  새삼 말하기도 민망한 음악가인 금난새씨가 쓴 책이어서 믿음이 갔다. 생각보다 책 자체도 좋았고 CD도 함께 있어 귀가 심심하지 않겠구나 싶어 기뻤다. 책의 내용은 다른책에도 많이 있는 형식이다. 클래식곡을 소개하는데 있어 작가를 함께 언급하는것. 위인전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지루하다거나 어렵지 않아 읽는데 무리없었고 아는 곡이 나오면 너무도 반가웠다. 

  특히 생각나는 반가운 곡이라면, 내겐 동물의 사육제이다. 아주 어릴적 초등학교에 다닐때, 참고서중에 부록으로 교과서에 실린 클래식곡을 들을 수 있게 테잎을 포함시킨것이 있었다. 그 테잎을 처음엔 교과서에 나오니까 혹 시험에 나올까봐 들었는데 듣다보니 묘하게도 들을수록 좋았다. 그렇게 들은 짧은 곡들중에 동물의 사육제도 있었다. 물론 완전한 한 곡이 들어가있지 않았지만 그것으로도 좋아 듣고 또 듣고 하곤 했는데 비제와 생상의 부분에 가니 언급되는 몇몇 작품이 어릴때 들은적이 있어 기분이 좋아졌다. 아는곡 나온다고 이리 기분이 좋아지다니 나도 참 단순하다. 추천음악에 쓰인대로 동물의 사육제는 백조가 참 유명하다. 고등학교 다닐때 고마운 친구에게 녹음테잎을 준적이 있다. 좋아하는 음악을 몇개 녹음하고 간단히 하고싶었던 말을 하고 MR이 있는 곡으로 직접 노래까지 한것을 모두 담은 테잎이었는데 말하는 부분의 배경음악을 동물의 사육제중 백조부분으로 사용했었다. 나름대로 추억이 깃든 음악인 것이다. 당연히 동물의 사육제를 좋아할 수밖에 없다. 이런곡을 작곡한 사람이 싫어했다니 머리로는 이해할수 있을것도 같지만 마음으론 이해할 수 없다.

  클래식하면 자연스럽게 오페라도 언급이 된다. 그렇다 보면 또한 자연스럽게 관련된 또다른 부분이 떠오르게 된다. 전혀 듣지 못했던 생소한 부분이 더욱 많았지만 그럼에도 기쁜마음을 가지고 한장씩 넘겨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오랜시간 잊고있던 추억을 클래식 여행을 통해 다시 일깨운 시간이었다. 다음달에 있는 내 생일에, 스스로에게 동물의 사육제 CD를 선물해 볼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