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개 1
김별아 지음 / 문이당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논개가 새로 나오고 작가가 김별아님인것을 알았을때 이전 작품인 미실을 떠올렸다. 역사소설을 참 좋아하고 미실이라는 인물을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기대가 엄청났었다. 그때 읽은 미실은 내게는 실망이었다. 그때의 기억이 다시 떠오르면서도 이번엔 두권으로 넉넉한 분량을 보이며 다가온 논개엔 새로이 기대를 했다.
 
  일부러 찾아 그런것은 아니었지만 나는 우연히도 논개에 대한 이야기를 여기 저기서 들었다. 그래서 보통 알고있듯, 논개가 왜장을 꼭 껴안고 죽은 기생으로 그치는 사람이 아니라는것을 잘 알고 있다. 알려지고 포장되어진 논개는 그녀에 대해 하나하나 알게될수록 내가 알던 논개아 아니었다. 논개라는 이름의 유래 역시 어느 사이트에서 보낸 메일을 통해 알게됐는데 무척 인상적이었다. 알면 알수록 전혀 다른사람이 되어가는 그녀 논개를 대상으로 나온 이번 작품에 나는 또다시 엄청난 기대를 하고 있었다. 저 혼자 시나리오 구성까지 해가면서......
 
  결론부터 말하면 이번에도 역시 실망스러웠다. 그것이 서운한 마음으로까지 번져갔다. 나는 소설을 원했다. 이전 작품 미실도 위인전을 읽는듯한 기분이 들었는데 이번에도 그러했다. 역사 속의 인물을 주인공으로 내세우면 온전히 그의 행보를 마음대로 할 수는 없지만 소설이라는 이름아래 얼마든지 보이지 않고 없어져버린 부분을 원하는대로 채울 수 있다. 나는 그러한 작가의 상상력을 기대하는 것이다. 소설을 위인전으로 착각하는 사람은 없다. 그것은 독자가 알아서 유념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캐릭터의 개성이 약하다는 생각이 든다. 논개를 통해 그려내고 싶었던 것이 무엇이었을까 궁금하다.
 
  개인적으로 고어들이 어렵기도 했지만 그만큼 옛 정취에 빠져드는 듯이 좋기도 했다. 이번에도 실망스럽기는 했지만 이전작품보다는 더욱 좋다는 생각도 했다. 그만큼 고민하고 노력한 것이 느껴져서 다음작품을 기다리게 했다. 아직 논개를 열 손가락에 가락지를 끼고 꽉 조여 팔을 풀리지 않게 한 채로 왜장과 함께 물에 뛰어든 기생으로만 알고있다면 이 책을 술술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소설이지만 분명 다른것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