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장 선거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책, 면장선거를 대하고 나니 오쿠다 히데오를 처음 만나던 때가 생각난다. 인터넷 카페를 통해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음을 알게되고 그들을 통해 많은 작가와 작품을 알았다. 그중 한사람이 바로 오쿠다 히데오였다. 모두들 그의 작품속 정신과 의사 이라부에게 반해있었다. 그 유쾌함과 엽기발랄함에 즐거워했고 권하는 사람도 많았다. 그래서 처음 공중그네를 읽게 됐다. 어이없기도 했고 소설이니까 그렇지 하면서도 나 역시 참 즐거웠던 작품이었다. 그 작품 하나로 작가의 이름을 확실하게 각인시킬 수 있었다. 이어서 읽은 남쪽으로 튀어도 그의 능청맞은 유머와 낙천성이 참 인상적이었다. 어느새 그의 작품이라면 크게 따지지 않고도 읽어보고 싶어졌고 읽지 않고도 마음이 즐겁고 푸근해졌다.
 
  하얀 가운을 걸친 의사라면 보통은 존경과 위엄을 갖춘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갖는다. 이것을 확실하게 깨뜨리는 사람이 바로 정신과 의사 이라부이다. 푹 퍼진 동글한 몸매와 먹을만큼 먹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어울리지 않게 천진난만하다. 지나치게 천진난만해서 죽을만큼 힘든 마음의 짐을 갖고 온 사람들조차 자신의 고민을 잊고 당황하고 만다. 조금도 체면을 갖추지 않고 자신의 모습을 보이고 때로 보통사람이라면 감추고 싶어할 생각이나 행동까지도 모두 드러낸다. 환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 엽기적인 의사에게 이끌려 평소 생각할 수도 없던 일을 하곤 한다. 그 엉뚱함이 주는 즐거움이 독자의 몫이다. 남의 시선은 전혀 신경쓰지 않는 이상한 의사 옆에서 이야기하고 함께 어울리면서 환자들도 해결점을 찾아가고 치유된다. 정신이상이 아닌가 싶은 정신과 의사 이라부가 다시 돌아왔다.
 
  네편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향수처럼 기억에 남아있던 그 이라부가 예전모습 그대로 돌아와 있었다. 의사 못지않게 엽기적인 간호사도 이번만큼은 무척 친근하게 느껴졌다. 죽음에 대한 불안에 시달리는 구단주이자 신문사 회장과 청년성 알츠하이머병으로 글을 못쓰는 안퐁맨, 미모에 대한 지나친 집착을 보이는 여배우를 예전에 기억하던 방식 그대로 치료해나간다. 이번에도 이전에 느낀 황당함과 즐거움이 반가웠다. 책의 제목으로 쓰인 면장선거부분이 웃음은 적었지만 인상적이었다.
 
  섬 전체가 편을 갈라 끼리끼리 어울리고 생활하는 모습에 적응하지 못한 료헤이 미야자키는 내가 보기에도 남은 임기가 걱정스러울만큼 똑부러지지 못하고 끌려다녔다. 때맞춰 면장을 다시 뽑는 선거철이 되면서 한표라도 유치하기 위해 양쪽에서 서로 미야자키를 들볶는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괴로워하기만 한다. 그 섬의 보건소에 이라부가 2개월 임기로 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가 면장선거인데 돈받아서 좋아하고 음식접대에 좋아하다 나중에 토라지는 모습은 누가봐도 의사라고 볼 수 없었다. 하지만 나는 후반에 이라부가 어떻게 환자들을 고칠 수 있었는지, 환자들이 당황스럽고 못미더워 하면서도 왜 그를 찾는지 이번에 알게됐다.
 "바보라는걸 눈치 채셨어요?"
 "눈치 채다말다. 무조건 주사만 놔대잖어. 그런 건 처음부터 다 아는겨. 허지만 말이여, 모두 이라부 선상님을 좋아혀. 바보는 귀엽잖어. 마음이 편해서 좋고."
 "아무렴, 아무렴. 어찌 된 영문인지 내 신경통도 좋아졌따니께. 우리 노인네들이야 누군가 보살펴주고 마음 써주길 바라는거 아니겄어. 이라부 선상님은 우리 상대가 되어주니께."
(p.287 ~ p.288)
  바로 여기다. 이성적으로 이라부의 말과 행동은 못믿어도 마음으로는 그를 완전히 믿는것이다. 그의 순수한 마음을 믿고 그의 관심을 사심없이 받아들이고 그를 있는 그대로 좋아하게 된 것이다. 쉬운일이 아니지만 이라부는 너무도 쉽게 그것을 해낸 것이다.
 
  나는 언제나 진심으로 믿고 나를 맏길 수 있는 사람을 얻기를 바란다. 그리고 내가 누군가에게 그런 사람이길 바란다.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것인지 항상 생각해 왔지만 이라부를 좋아하는 노인들의 말을 읽고 보니 멍해지는 기분이 들었다. 남이 나를 믿어주길 바라고 사람을 얻기만 바라면서 나는 얼마나 솔직하고 진실되게 남에게 다가갔는지 되돌아보게 됐다. 이제껏 눈치채지 못한 이라부의 매력을 발견한 것같다. 그를 따라 내 마음도 한결 가벼워진다. 가끔은 이라부 따라쟁이가 되어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