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계 - 당신이 날아오르지 못하는 이유
신인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를 보고 제목을 보고 부제를 봐도 관심이 가지않는 책이었다. 더욱이, 당신이 날아오르지 못하는 이유 라는 부제는 괜히 자존심이 상하는 기분을 들게했다. 어디서나 흔히 찾을 수 있는 입바른 소리를 하는 책일것이라고 생각했다. 조금의 기대감도 갖지 않고 책을 읽었다.

 
  훈계조로 늘어놓는 백마디의 옳은 말보다 실수와 실패를 드러내며 부드럽게 일러주는 이야기 하나, 한사람의 경험이 더 큰 힘이 되곤 한다. 이 책이 그런 책이다. 서문에서 조차 마주하고 이야기하듯 가볍게 서술되어 있다. 차례를 보니 각 소단원의 제목이 우리가 너무도 생각없이, 망설임없이 내뱉어내는 핑계, 불평이었다. 그것들을 쑥 훑어보면서 관심을 갖게됐다. 나도 한번이상은 했던 핑계들이었기 때문에 저절로 눈이 갔다.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라고 알고 읽으니 쉽게 읽히는 만큼 마음이 가볍지만은 않았다. 몇줄로 간단히 쓰인 상황이지만 책의 어느이야기는 내가 처한 상황과도 비슷한 것도 있어 보는것과 달리 실제로는 얼마나 힘들었을지 짐작이 됐기 때문이다. 결국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나기도 했다.
 
  같은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의 이야기는 특히나 감동적이다. 세계적인 축구선수, 얼마전 우리나라의 쇼오락 프로그램에 출연해 화제가 된 사람, 축구에 아는게 없는 나같은 사람에게 조차 이름이 어색하지 않은 축구영웅 티에리 앙리의 이야기에 놀랐다. 그에 대해 아는것이라곤 얼굴과 이름뿐이었기 때문에 어떠한 행보를 밟아온 사람인지 전혀 몰랐다. 상상해본적도 없어 그저 평범하게 살다 재능을 맘껏 펼치는 사람으로만 짐작해왔다. 자칫 감옥생활이나 하고 있을수도 있었던 사람이 유명한 운동선수가 되고 그가 같은 시대에 같은 공기를 마시며 살고 있다는 것이 나는 특별하게 느껴진다. 그리고 그가 했다면, 나도 할수있다는 생각을 다시 하면서 자신을 다잡는다.
 
  핑계에 빠져드는것을 단순히 게으르다고 치부할수만은 없다. 힘들어서, 아파서, 눈물이 나서 핑계를 찾을수도 있다는것을 알고있다. 그리고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이 등장한다. 나는 내가 그랬듯이, 다른사람들도 이 책의 성공이야기를 성공했다는 결과에 치우쳐서 보지 말았으면 한다. 핑계로 자신을 숨기고 우는 아픔을 드러내고 치유하는 과정에서 다시 핑계로부터 벗어나고 성공까지 하는 그 흐름을 눈여겨보길 바란다. 이야기들이 감동을 주는 이유는 사실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다. 이것에 초점을 맞추고 보면 생각 이상으로 많은 것들을 다시 되돌아볼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