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기 고대왕조실록 - 고대사, 감춰진 역사의 놀라운 풍경들
황근기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고대사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보면 잘 놀란다. 아무래도 먼 옛날이라 그시대 사람들의 수준을 무의식중에 아주 낮게 평가하고 있었던 모양이다. 그런데 따지고보면 이런 내 의식이 타당하다고 지지해줄 꺼리가 없다. 단지 고대사를 짐작하게 해줄 자료가 거의 전해지지 않을 뿐이었다. 얼마전 고대사에 대한 역사책을 읽고 지금 엽기 고대왕조실록을 읽으면서 이런 내 생각을 반성하고 깊은 관심을 갖게 됐다. 하나하나 알아가고 밝혀낼수록 요즘만큼이나 치열하고 똑똑한지 모른다.

  원래부터 나는 정형화된것을 싫어한다. 비록 이과생이었지만 정해진것이 없고 상상에 의해 얼마든지 가설을 세울수 있는 그런 분야를 더 좋아했다. 그래서 문학, 예술과같은 사람의 정신활동과 관련한 것에 관심이 많았다. 신뢰할만한 문헌이 거의 없다는 고대사는 발굴된 유물이나 유적, 그리고 문헌의 내용중에서 취할것과 버려야할것을 골라내어 건진 사실을 가지고 밝혀내야 하는 베일속의 역사이다. 아직도 알아야 할것이 많은 그시대는 수수께끼를 풀어내야하는 기분마저 들지만 그래서 오히려 나는 관심이 많이 간다. 이제까지 책으로 확인한 우리 고대사는 자주성이 돋보이는 훌륭한 문화를 가진 역사였기 때문에 기대를 안할수가 없는 것이다.

  몇몇 내용은 알고있었지만 몇몇 내용은 전혀 몰랐던 것이고 또 몇가지는 정말 엽기적이라고 할수 있었다. 다른 역사책에서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사소하고 엽기적인 내용을 자연스레 소개하는점이 좋다. 이러한 것들이 우리역사를 감정적으로 친근하게 느끼게 해주는 애정의 재료이기 때문이다. 경주 안압지에서 놀이문화에 쓰였을거라는 14면체 주사위. 얼마전 읽은 역사책에서 선명한 컬러에 제법 크게 실려 나는 똑똑히 봤었다. 그런데 이것이 진품이 아니란다. 진품이 이세상에 없단다. 진품은 영구보존처리를 위해 당시 특수 제작한 오븐에 넣었다가 다음날 새까만 재로 변했단다. 세상에...... 애정의 재료로서는 아니지만, 14면체 주사위의 행방부분, 네가 최고의 엽기다. 흑흑흑......

  수수께끼같고 베일에 쌓인듯 아직도 밝혀내야 할것이 너무도 많은 고대사가 동북공정이라는 프로젝트 때문에 위험하다. 자칫 역사를 빼앗길지도 모른다. 자꾸만 조바심이 나서 요즘은 고대사에 더욱 관심을 갖고있다. 비록 가장 힘이 없고 국가의 틀이 늦게 다져진 신라가 삼국을 통일했지만, 그 삼국통일을 위해 당나라에 굽신거리고 굴욕적인 시간을 보내왔지만 고대사엔 자체적으로 훌륭한 문화가 있었고 힘이 있었다. 이를 다른나라 역사라고 인정하기 싫다. 동북공정이 큰 시비없이 그냥 끝나기를, 좀더 다양하고 보존상태가 좋은 유물이 발굴되어 더 많은부분 고대사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혹시 또 아는가? 백제가 정말로 요서지방(중국)을 다스린 흔적이 나올런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