겐지와 겐이치로 B - 짓궂은 겐이치로
다카하시 겐이치로 지음, 양윤옥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 만큼이나 사전지식이 없이 접한책도 흔치 않을것같다. 간략한 설명을 읽고도 얼른 이해되지 않았다. 그런데도 읽고싶었다. 호기심이 잔뜩 동했다. 표지도 너무 인상적이어서 만화를 보는 기분마저 들었다. 분명 내용도 표지만큼이나 무척 신선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했었다. 

 표지에 쓰인것처럼 A는 대단한 겐지, B는 짓궂은 겐이치로이다. 미리 알아차렸어야 했는데, 아는게 없는 죄로 책을 받아 읽기 시작하고난 후에야 문제가 생겼음을 알았다. 그 문제는 죄였다. 아는게 없는죄. 겐지의 동화를 겐이치로가 패러디해 엽기소설로 변한것이 이 책인데 겐지의 동화에 대해서도, 겐이치로의 작품에 대해서도 아는게 전혀 없었다. 두 작가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다. 이 책을 접하면서 두 작가의 존재를 알았고 간략한 이력을 알게됐다. 기껏 알게된 정보도 이정도가 다였으니 이번 독서는 내겐 험난한 것이었다.
 역시나 짧은 이 단편들은 내가 즐기기 이전에 이해하기 어려웠다. 무슨소리가 하고싶은건지조차 파악하기 어려운것도 있었고 글만 봐서는 원작을 어떻게 패러디 한것인지 도저히 감이 잡히지 않았다. 아...... 그야말로 몰라서 아쉬웠다. 적어도 겐지의 작품은 사전에 알아두는것이 이 책을 맛있게 읽는데 큰 도움이 될것같다.
 원작과의 관계는 그만 생각하기로 하고 이 책 자체를 읽어내려가면서 혼란스럽기도 했지만 비틀린 설정으로 인상적인 내용들도 제법 있었다. 처음부터 패러디한 작품이라고 했기때문에 이건 말도 안돼 라고 드리울 잣대가 거두어진 탓인지 무척 자유로운 서술이 눈에 띄였다. 내가 나를 마주하게 된다면 어떤 기분일까? 할일이 없어 자살을? 하루하루 나이가 적어진다면? 누구는 첫키스만 많이도 하던데 이사람은 과연? 글의 분량이 왜 여기서 끝인지 볼멘소리를 하게 만드는 기발한 작품들이 여기저기 들어있다.
 비록 깊은 깨달음을 얻어내지는 못했지만 겐이치로의 짓궂음은 마음껏 즐길 수 있었다. 그 톡톡튀는 내용과 설정으로 이번엔 만족해야 할것같다. 나중에, 미야자와 겐지의 작품들을 접한 후에 다시 읽어볼 생각이다. 그때라면 훨씬더 풍자성이 강한 패러디를 느끼면서 겐이치로의 짓궂음에 박수를 보낼수 있을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