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스틱 정글 1
캔디스 부쉬넬 지음, 서남희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아직 20대인 내가 보기에 이미 거대한 하나의 세상같은 40대 여인 세명이 주인공이다. 이들 명함은 또 어찌나 거창한지 그 자체로 반짝반짝 빛이 나는것만 같았다. 영화사 사장, 잡지사 CEO, 일류 패션 디자이너. 영화나 드라마속에서나 있을것만 같은 이들이 이번엔 책속에 등장한 것이다. 이미 내게 꿈같은 그들......
 
아무것도 없이 시작해서 잘나가는 디자이너로 우뚝 선 빅토리 포드. 그녀의 패션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제껏 쌓아온 명성과 달리 혹평이 가혹하게 따라붙은 쇼가 되고 말았지만 사업의 어려움에도 자신의 안목을 지켜내려 이를 악물고 있다. 그리고 아직 싱글이었던 그녀는 억만장자와 연애를 시작한다. 멋진 경력을 자랑하는 잡지사 편집장 니코 오닐리. 일도 잘 해내지만 전쟁과도 같은 사내경쟁에서 결코 뒤지지 않는 냉정함과 자기관리가 돋보인다. 이런 빽빽한 생활을 이어갈 활력을 남편이 아닌 연하의 남자에게서 찾기 시작한다. 시나리오더미에 파묻혀 매달려온 웬디 힐리는 영화사 사장의 자리에까지 오른다. 시나리오를 모두 체크하고 영화제작시 촬영지에도 모두 들려보는등 일을 열심히 하기때문에 남들보다 연평균 히트작이 더 많다. 자신이 위로 오르고 오르는 사이 꽃미남 남편은 하는일마다 실패하고 집에서 아이들을 돌보면서 불만이 쌓여 가정이 위태롭다.
 
동전의 양면처럼 이미 거대한 그들의 빛나는 면면에 어려움이 있었다. 화려한 그들의 모습보다 무너질듯 힘든 문제들을 이겨내려 심지를 굳히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다. 아직 내세울것이 없는 내가 어쩌면 더 희망적일지도 모르겠다는 엉뚱한 생각마저 들 정도로 내눈엔 세 사람의 생활이 쉽지 않아보였다. 그래서 그들 누구 하나에게도 쉽게 감정을 터뜨릴수도 없었다. 그래도 한편으로 자신의 뜻을 굽히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 조심스럽게 생겨났다.
 
아직 1권밖에 못봐서 배경파악을 한 정도밖에 못되는게 아쉽다. 그리고 세 사람의 이력은 다르지만 캐릭터가 비슷하다는 생각이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세 사람 모두 열정적이고 일에 중독되었다고 해도 좋은 직장여성이다. 모두 직장에서 파워를 갖고있고 자신의 위치에 자부심을 갖고있어 직장에서의 트러블에 강한모습을 보인다. 나는 이것이 아쉽다. 이런 지도자형의 여성들만 칙릿문학의 주인공이 될수있는건 아니다. 친구의 이름으로 엮인 세 사람인만큼 서로 다른 장단점으로 서로를 보완해주고 살펴주는 모습과 각자 나름대로 타고난 성격과 방식으로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내는 모습을 보이는게 더욱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세 주인공들의 다른점보다 비슷한면이 더욱 부각되어 상황파악을 해야하는 처음 몇장은 조금 혼란스러웠다. 이런 아쉬움은 좀더 본격적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2권에서 사그러들것으로 기대해본다.
 
신혼보다 황혼에 접어든 부부의 이혼률이 4배나 더 높다고 한다. 그만큼 자아의 인식이 강해진게 아닐까 한다. 그리고 나 역시 내일은, 내년은 더욱 나으리라 믿으며 자신에 대한 생각이 가장 많은 사람이다. 칙릿문학이라고 알고 읽은 책에 난데없이 40대의 아주머니가 등장해 처음엔 놀랐지만 조금 생각해보니 놀랄일도 아닌것같다. 지금은 젊은날 쌓아올린것에 안주하고 가족을 우선시하는 나이가 40대가 아닌데다 가족만큼이나 자신의 인생도 소중하게 생각하는 시대인것이다. 그렇게보면 모두에게가 아니라고해도 40대는 20대에 사회에 발을 들여 30대에 정신없이 달려오면서 하나씩 쌓아온것을 더욱 견고하게 쌓고 지켜내야하는 나이이지 않을까? 이런 시각에서 보니 더이상 아가씨문학의 주인공에 40대가 등장한게 어색하지 않다. 미(美)를 본능적이라 할만큼 동경하는 여자로서 상상도 안되는 40대의 나이에도 자신의 삶과 사랑에 열정을 쏟아부울수 있는 그들이 정말 멋있었다. 이제 내나이만큼을 더욱 살아온 어른으로서가 아니라 같은 여자이자 인생선배로 바라보면서 2권에선 그들의 건투를 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