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임 머신 - 수치심이 탄생시킨 혐오 시대, 그 이면의 거대 산업 생태계
캐시 오닐 지음, 김선영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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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임 머신>은 캐시 오닐이 썼다. 서론에서는 수치심의 사회적 역할, 자기혐오와 수치심의 관계, 수치심의 친구, 낙인등을 설명한다. 그 중 “수치심이 타의에 의해 드러나는 과정”(p.12)에 대해 그녀는 주목한다. 어떻게 “이 징벌적 생태계에서 핵심 행위자들은 (...)‘수치심 머신The Shame Machine’이라고 부르는 것을 운영”(p.14)하는지 보여주며 수치심 산업 메커니즘까지 차례로 밝힌다. 그녀는 “일상에서 수치심이 어떻게 생기는지 자각하면, 막강한 기업과 기관이 어떤 식으로 수치심을 통해 이윤을 취하는지 보인다. 그러면 이제 하나씩 행동을 취해 판세를 뒤집을 수 있다”(p.23)라고 말한다. 이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1부 ‘수치심은 돈이 된다’의 1장 ‘비만-뚱뚱하다는 죄’에서 수학자인 캐시 오닐은 그녀의 부모님도 학자 출신으로 비만 가정에서 자라온 것으로 보인다. 비만이라는 수치심이 그녀의 삶에 어떻게 작동했는지 자세히 이야기 해준다. 여기서부터 이 책의 몰입이 시작되었다.

이 책을 읽으며 동시에 두 가지 기사를 흥미롭게 읽었던 터였다. 하나는 ‘아몬드맘’에 대한 기사이다. 몇 해 전 리얼리티쇼에 출연한 패션모델 지지 하디드가 모델출신 어머니와 통화 중 "기운이 없다, 오늘 아몬드 반 개밖에 먹지 못했다"고 하소연하자 엄마는 "아몬드 몇 개만 더 먹되 꼭꼭 씹어 먹으라"고 말한 것이 밈(인터넷 유행 콘텐츠)으로 굳어졌다고 한다. 이런 부모를 ‘아몬드맘’이라 부르며 자녀들에게 마른 몸이 아름답고 적게 먹는 것이 미덕이라고 주입시키는, 새로운 극성 부모 유형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이었다.
다른 하나의 기사는 올해 초, 2023 FF에서 스키니가 다시 유행할 것이라는 기사였다. 그리고 며칠 전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생로랑, 루이비팅, 구찌, 프라다 등은 미드·플러스 사이즈 모델을 전혀 캐스팅하지 않았다”라는 뉴스를 보았다. 이에따라 패션 비평가들은 2023년 런웨이에서 사이즈의 다양성을 고려한 캐스팅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런던에서 일하고 있는 캐스팅 디렉터 엠마 마텔(Emma Matell)은 “업계는 항상 여성 신체를 트렌드에 맞춰 마케팅하고 판매되는 상품처럼 다뤘다”면서 “이는 결국 인종차별과 여성혐오로 귀결된다”고 지적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이러한 뉴스도 크게는 우리 사회에 녹아있는 수치심에 대한 것들이 아닌가.

2장 ‘약물중독-낙인찍기와 책임 회피’에서는 블라섬이라는 세 아이의 엄마가 등장한다. 블라섬은 크랙crack(코카인의 일종으로 중독성이 매우 강한 값싼 마약)에 쩌들어, (우리나라도 이제 더 이상 마약 청정국은 아니라지만) 영화에서나 볼 수 있던, 마약으로 망칠 수 있는 모든 불행한 일들은 다 겪은 여성의 이야기가 나온다. 이에 대해 “미국인은 크랙 확산의 책임을 피해자에게 물었다”(p.62)라고 캐시 니어는 말한다. 나는 이 부분에 대해 <공정하다는 착각>이 떠올랐다. American Dream 이라는 단어처럼 누구나 노력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능력주의식의 윤리는 승자를 오만으로, 패자들에게는 굴욕과 분노를 주었고 포퓰리즘의 원동력이 되었다는 마이클 센델의 이야기. 여기서 패자들의 굴욕과 분노 사이에 이 ‘수치심’이 있지 않았을까. 지금의 미국 사회는 포퓰리즘도 진화하고 있구나하는 생각에 이르렀다. 2부까지만 읽었지만 이런 부분이 매우 흥미로웠다.
캐시 오닐의 결론은 단 하나다. 서론 마지막 문장- “수치심은 우리를 괴롭히기만 하지 않는다. 우리는 수치심에서 이들에게 반격할 힘도 얻는다!!!”(p.23) 테드에 나온 그녀의 모습은 여전사 같았다. 비만 때문에 힘들어 한 인물 맞나 싶을 정도로 에너제틱한 모습이었다. 나도 스키니를 입을 몸매가 아니지만 당당하게! 그리고 태권도를 그만두고 배가 나온 아이에게 아몬드 반쪽을 꼭꼭 씹으라 소리는 안하는 그런 엄마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기 전에 이 책을 꼭꼭 씹어먹어봐야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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