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대로 괜찮은 걸까? 마스다 미리 만화 시리즈
마스다 미리 지음, 박정임 옮김 / 이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하지 않아도 괜찮을까?>에 이어 봤던 마스다 미리 작가의 수짱 시리즈 대표적인 책 하나. 수짱 시리즈의 정확한 순서는 <지금 이대로 괜찮은 걸까?>[원제 すーちゃん]로 시작해서, <결혼하지 않아도 괜찮을까?>, <아무래도 싫은 사람>, <수짱의 연애> 그리고 수짱의 썸남 쓰치다의 입장에서 전개되는 <나의 우주는 아직 멀다> 순으로 이어진다.


 수짱은 속으로 내심 좋아하던 나카다 매니저가 동료 이와이와 결혼한다는 비밀을 듣고, 동료를 미워하는 한편 그녀를 미워하는 자기자신에 대한 혐오에 빠진다. 그러면서 수짱은 '내가 아닌 나'를 꿈꾸고 있는 건지, 그렇다면 '어떤 나'를 꿈꾸고 있는 건지 종종 성찰한다. 수짱의 일상적인 고민들은 "우선은 목욕을 하자"라는 목욕재계로 끝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가, 마지막 장에 와서는 카페 점장이 되기로 결정하며 끝을 맺는다.


 복잡하고 단순하고 속되고 양심적이고 못됐지만 예쁜 미혼 삼십대의 모습. 변화가 아니라 '양면적이고도 새로운 나'를 늘려가는 자신의 모습. 수짱의 많은 혼잣말들은 절로 웃음이 새어나올 정도로 내 혼잣말과 닮았고, 수짱의 친구 마이코의 직장생활은 안쓰러울 정도로 내 경험들과 닮았다.


 자신을 '패배한 개'라고 표현하던 수짱이 자조도 혐오도 없이 자신을 인정하며 하는 마지막 말이 참 좋다.


‘계속 변하고 싶다고 생각하며 살아왔지만 다양한 나를 늘려가면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게 되니 뭐랄까 조금,‘
"편해. 말은 그래도, 제멋대로인 알바생도 많고 일은 늘어나도 월급은 조금밖에 오르지 않고 육체적으로는 편하지 않아~"
‘하지만 다른 누군가처럼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건, 기분 좋아! 일기도 계속 쓰지 못했지만, 복어도 먹어본 적 없지만 ‘나‘라서 좋아.‘
"나라서 좋다고 할까."
‘나도 나쁘지 않다는 느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