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치는 대로 끌리는 대로 오직 재미있게 이동진 독서법
이동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동진의 영화평을 보면서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이구나 느낀 적은 있었지만, 이 책을 읽어보니 그가 솔직하게 언급하는 '지적허영심을 향한 욕구', '넓이에 대한 욕구' 역시 나와 비슷하다고 느꼈다. 물론 그런 욕구는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인간'이 되고 싶은 누구에게나 있는 욕구겠지만, 이동진이 이 책에서 '내가 말로 표현하고 싶지만 어휘가 부족해 말로 표현할 수 없었던 그 욕구!'를 딱 꼬집어 설명해줬다. 후련할 정도였다. 따라서 더욱 공감하면서 읽었던 책이다.


 이동진이 행하고 있는 초병렬 독서는 간편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나도 실행하는 독서법이다. 우선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일 수 있고 끊임없이 책을 읽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든다는 점에서 좋은 것 같다. 지금도 내 침대 머리맡에는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 최근에 구매한 책, 책장에 처박아 두고 여태 안 읽었단 생각에 끌려나온 책 이십여권이 섞인 채 놓여 있다. 물론, 이 책들을 다 읽진 않고 이중에 두 세권을 선정해서 완독한다. 하지만, 내가 선정할 다음 책이 어떤 책이 될 지는 철저히 내 기분에 따른 것이라 나조차도 알 수 없다는 즐거움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독서법을 되돌아봤다. 반성했던 부분은, '한 분야에 편중해서 읽지 말기 : 나의 경우에는 소설', '어려운 책을 읽는 과정이 길다고 아까워하지 말기 : 책을 읽는 긴 시간도 독서의 일부분이며 긴 시간만큼 값어치 있는 책이라는 의미이니까', '책의 간접경험을 하대하지 말기 : 되레 직접경험보다 삶의 문제를 예리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회일수도 있으니까', '이 책에서 무엇을 얻었나 고민하지 말기 : 독서에서 중요한 것은 책으로 인한 나의 변화가 아니라 책과 나 사이 어딘가에서 발생하는 경험 그 자체이니까', '책의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다고 초조해하지 말기 : 필요한 것은 어떤 식으로든 기억이 나기 마련이니까' 이 정도였다. 이동진의 말에서 얻은 몇 가지 위대한 깨달음이 있었다.


 이동진은 이 책에서 '행복한 사람은 습관이 좋은 사람이다'라는 말을 한다. '내가 행복이라고 느끼는 소소함이 반복될수록 행복을 느끼는 빈도도 잦아져 종국에 행복한 사람이 된다'는 논리였는데, 일회적인 쾌락과 구분지어 말하는 부분이 특히 인상깊었다. 이 책을 읽을 당시에 나는 퇴사하기 전인지라 회사 생활에 지친 상태였다. 내 인생을 완전히 확 바꿀 수는 있는 특별한 여행이나 짜릿한 경험이 없을까 목마름을 느꼈다. 즉, '일회적 쾌락'을 찾아 헤매고 있었다. 이 책을 읽고서야 새삼, 내가 책과 영화에서 얻었던 일상적인 행복은 놓치고 살고 있었구나 인지했다. 가까이 있는 소중한 것을 깨치지 못하고 멀리 있는 것만 바라면서 살고 있었다니. 이 얼마나 책 혹은 영화 속 주인공 같은 대사인가. 책과 영화에 관한 뚜렷한 취향과 완고한 세계를 가진 나는 습관이 좋은 사람이다. 고로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이동진의 추천 도서 500권이 부록처럼 곁들어져 있는데 이 추천 도서들이 분야별로 나누어져 있지 않고 주제 별로 나누어져 있어 좋았다. (추천 도서 부록은 내가 이 책을 산 궁극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끊임없이 고전으로 언급되는 유명한 책들은 비교적 걸러놔서 이 부록 덕분에 새로운 책들을 많이 접할 기회를 얻을 것 같다. 책 고를 때 참고로 요긴하게 써먹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