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대생의 비밀과외 - 무조건 통하는 전교 1등의 합격 루틴
소린TV(안소린)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3월
평점 :
[청소년 / 학습법] 서울대생의 비밀과외
소린TV (안소린) 지음 / 다산에듀 / 332쪽

이 책은 유튜브<소린TV> 안소린의 공부법이 담겨있는 책이다. 고3 때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포스텍에 동시 합격하고, EBS 「공부의 왕도」등 각종 교육 관련 프로그램에 출연하기도 했다. 서울대 산림환경학과에 성적우수장학금을 받고 입학해 대학 생활 내내 장학금을 받고 우등졸업했다. 현재는 같은 학교 대학원에 석사로 재학 중이라고 한다.
이 책은 그의 공부법이 정리된 첫 번째 책이다.
1. 더 이상 공부가 외롭지 않다.
2. 무조건 합격으로 통하는 6가지 공부 기술
3. 상위 1% 서울대생의 과목별 비밀 특강
4. 공부에 지치지 않는 마음을 키워라
이렇게 4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그가 공부를 하게 된 계기와 함께, 영역별 공부 방법도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학생들이 이 책을 읽고 유튜브 <소린TV>와 함께 활용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를 잘하고 싶고 동기부여가 필요한 학생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억지로 읽을 필요는 없고, 이 책이 끌린다면 읽어보면 좋겠다.)
외롭고 고독한 여러분의 수험 생활에 이 책이 든든한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 조금 더 욕심을 내본다면, 여러분이 내 공부법을 차근차근 따라 해보면서 공부 그 자체에 더욱 가치를 느끼길 바란다. 그리고 인생에서 처음으로 긴 노력의 결실을 이루는 대입에서 값진 결과를 성취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여러분의 삶은 공부로 더 빛날 수 있다.
- 프롤로그 : 꿈을 향한 고독한 싸움에서 더 이상 외롭지 않기를
저자는 어린 시절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교회 첨탑 바로 아래의 옥탑방에서 네 식구가 함께 산 적이 있다고 한다. 초등학교에 입학해 ‘우리 집은 가난하구나’를 깨달았다고 했다.
시험 기간에만 바짝 공부하면서 중위권의 성적을 유지하다가 중학교 3학년부터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각종 학습법을 찾아보고, 혼자 공부를 했다고 한다. 혼자 공부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렇지만 달리 방법이 없었을 것 같다. 결국 전교 1등이 되고, 서울대에도 진학했다.
책을 읽는 내내 학창 시절이 떠올랐다. 저자가 처음에 그랬던 것처럼 시험 기간에만 공부를 했다. 중학교 3학년 때부터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된 저자와 다른 점은, 중학교 3학년 때만 열심히 공부를 했다는 것이다. 그때는 평소에 수업도 잘 듣고, 복습도 매일 하고, 시험 기간에는 공부하다가 일찍 자고 새벽에 3시에 일어나서 공부하고 시험 쳤다. 중학교 3학년 때처럼 공부했다면? 입시 결과가 달라졌을 것 같다. 그랬다면 분명히 달라졌을 거다.
무조건 합격으로 통한다! 상위1%만 알고 있는 6가지 합격 루틴
1. 학습 능률이 오르는 5:3:2 법칙을 실천한다.
2. 자투리 시간까지 100% 활용하는 공부 계획을 실행한다.
3. ‘MUST 공부법’으로 문제집을 씹어 먹는다.
4. 암기 기술을 활용해 인풋을 아웃풋으로 전환한다.
5. 시험지 분석의 5단계를 거치며 다음 시험을 준비한다.
6. 고등 3년 공부 로드맵을 따라 대입을 완벽 대비한다.
이 책을 읽고 고등 3년 공부 로드맵을 따라 공부를 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대로 적용해보려면 고1이나 중3이 이 책을 읽고 활용한다면 가장 좋을 것 같다. 좋은 공부법을 알았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공부를 잘할 수는 없을 테니까. 고2나 고3 학생에게도 도움 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소린TV>를 참고하면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전체 학습의 50%는 공식 학습을 통해, 30%는 자율 학습을 통해, 20%는 사회적 학습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5:3:2 법칙. 저자와 서울대생인 친구들의 경험에 비추어볼 때 이 비율로 공부했을 때 가장 능률이 높았다고 한다.
MUST 공부법이란 Mistake Correction (실수 교정), Understanding (지식 이해), Skill(기술), Typing (유형화)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 문제를 틀림으로써 얻을 수 있는 중요한 4가지 통찰을 의미한다.
학생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공부를 할 때 정말 좋은 참고서가 되어줄 것 같다. 동기부여, 학습법이 잘 담겨있기 때문이다. 옆에 두고 필요할 때 꺼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아무리 좋은 학습법을 알아도, 공부를 할 때 써먹지 않으면 소용이 없겠지? 지금부터 공부를 시작하자!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지라도, 내가 변하면 모든 것이 변한다.
프랑스의 위대한 대문호 오노레 드 발자크가 남긴 말이다. 내가 변하지 않으면 세상도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내가 변하면 모든 것이 변한다. 모든 건 나 자신에게 달려 있다. 내 안의 잠재력을 폭발시켜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엄청난 반전을 만들어내라.
- 에필로그 : 변화를 꿈꾼다면 지금 당장 행동하라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과 그에 걸맞은 행동이 아닐까?
지금부터 변화해서 반전을 만들어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서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