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읽고 쓰기 - 건강한 미디어 생활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이승화 지음 / 시간여행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론학/미디어] 미디어 읽고 쓰기

이승화 지음 / 시간여행 / 308



 

우리는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다. 미디어가 갈수록 다양해지는 요즘, 이런 미디어를 제대로 활용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진 거 같다. 그렇지만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제대로 알지 못한다. 그래서 이 책에 관심이 생겼고,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미디어와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미디어(media)의 어원은 중간을 뜻하는 미디움(mediim)을 한자로 하면 매체(媒體), 중간에서 연결해주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접하는 책 잡지 신문 같은 활자 매체, 라디오와 같은 음성 매체, TV 영화 유튜브 같은 영상 매체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

미디어는 다른 사람의 생각과 우리의 생각을 이어주는 통로입니다.

미디어란 무엇인가? (28)

 

미디어 리터러시란 말은 요즘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는데요. ‘읽고 쓰는 능력이란 의미의 리터러시(literacy)와 미디어가 합쳐진 말입니다.

‧‧‧‧‧‧

미디어 리터러시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미디어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죠.

미디어 읽고 쓰기의 즐거움 (53)

 

이 책은 미디어에 대한 개념부터 미디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활용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이 책의 내용 중에서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 부분은 3장 결에 따른 미디어 읽기였다. 그 중에서도 두 번째로 나왔던 따로 또 같이, 미디어 분석하기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 영화, 뉴스, 만화와 웹툰, 게임, 소셜 미디어, 개인방송 등 서로 결이 다른 미디어들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각각의 팁을 적어놓았다. 그 중에서도 매일 보고 있지만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뉴스 읽기에 대한 Tip이 도움이 되었다.

 

뉴스 읽기 Tip

실제 일어난 일인지, 추측성 보도인지 구분합니다.

같은 기사의 내용을 다른 곳에서 찾아봅니다.

이 뉴스가 누구에게 이익이 될지 생각합니다.

진짜와 가짜 논란, 뉴스 (165)

 

이 책의 Tip들을 참고해서 앞으로 뉴스를 볼 때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노력을 해봐야겠다. 다른 미디어들을 접하게 될 때도 마찬가지로 무조건 수용하지 않고, 비판적 사고를 하려고 하는 노력을 해야겠다.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주체적으로 검색하고, SNS를 활용한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부분도 인상적이었다. 이 부분은 청소년들이 읽고 효과적인 온라인 학습을 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꼭 청소년이 아니라도 이 책에서 나온 방법들을 공부할 때 활용해본다면 좋겠다.

 

미디어는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된 지 오래다. 이 책에서 말하는 책, 영화, 뉴스, 만화와 웹툰, 게임, 소셜 미디어, 개인방송 과 같은 다양한 미디어를 매일 한, 두 개 이상씩은 꼭 접하게 될 것이다.

 

미디어를 접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 책에서 강조하는 내용처럼, 주체적으로 미디어를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관적인 것과 객관적인 것을 분리하여 균형을 잡는 것도 중요하다.

 

건강한 미디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서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