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해답 - 어떻게 잃어버린 삶의 방향을 되찾을 것인가
체이스 자비스 지음, 김잔디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절판
[자기계발] 인생의 해답
체이스 자비스 지음, 김잔디 옮김 / 비즈니스북스 / 352쪽

요즘 자꾸 친구들과 비교하게 된다. 친구들은 저만치 앞서나가는 것 같고, 나름의 성과도 거두고 있는 것 같은데 그런 친구들과는 달리 제자리걸음을 하다가 뒤 쳐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생각할수록 고민만 깊어지던 때에 이 책을 발견했다. 책 소개를 읽다 보니, 단순히 성공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삶을 향해 나아 가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인 것 같아서 읽게 되었다.
평범한 의대 준비생에서 세계 최고의 액션 스포츠 사진작가가 된 이 책의 저자는, 4가지의 일과 삶의 원칙들을 제시한다.
1. 남들만큼이 아니라 나로 사는 것을 목표로 삼아라.
2. 종착점이 아니라 시작점을 설계하라.
3. 불안과 두려움을 기회비용으로 받아들여라.
4. ‘끈기 있는’ 낙관주의자가 되어라.
이렇게 네 가지의 원칙만 읽어도 핵심이 어떤 건지 느껴졌다. 책을 읽기 전에 목차부터 자세히 읽어보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살아가면서 계속되는 고민과 불안들. 저자는 이것이 ‘삶에서 창조성이 결핍되었기 때문’이라 말한다.
그가 말하는 창조성은 ‘나’를 세상에 드러내는 능력이며, 자기만의 인생의 방향을 찾는 원동력이다.
자기 자신을 찾아라. 당신의 여정에서 첫 번째 우선순위는 고유한 스타일을 의도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스타일을 개발할 때까지 집중하면 그 과정에서 노련해진다. 하나를 마스터하다 보면 다른 여러 가지에 통달할 수 있다.
120쪽
남들만큼이 아니라 나로 사는 것을 목표로 삼고, 나만의 스타일을 개발하라는 부분에서 내가 처음 했던 고민이 생각났다. 친구들과 자꾸 비교하게 되고, 뒤 쳐진 것 같다는 생각에서 힘들었던 일들. 남들만큼 살지 못했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겠지? 저자의 조언대로 나만의 고유한 스타일을 개발해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신에게는 전문가도 학교도 필요하지 않다. 당신에게 필요한 건 창조하고 배우고 반복하는 일이다.
246쪽
학교가 아닌 곳에서도 끊임없이 창조하고 배우고 반복하는 일이 계속되어야 한다. 그렇게 스스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이때 지식을 주입식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창조성으로 새롭게 만들어나가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무엇을 배워야 하고, 어떤 모습으로 살아야 할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제는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내가 해야 할 일, 하고 싶은 일,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앞으로 더 많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에게나 자기만의 삶의 방향이 있다.’ 라는 이 책의 메시지를 마음에 새기면서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서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