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통합이론서 - 영역별 핵심이론 정리, 최신 기출모의고사 제공 2021 에듀윌 사회복지사
손용근 외 지음 / 에듀윌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수험서/자격증] 2021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통합이론서 #사회복지사1급자격증 #사회복지사1급공부

손용근, 최성희, 홍원표, 신경안, 임화영 지음 / 에듀윌 / 868/ 발행 2020318/ 책 읽은 날 2020321일 부터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을 갖추고 시험을 치려고 작년에 시험 접수를 했었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공부가 부족한 것 같아서 얼마 지나지 않아 접수를 취소했다. 그렇게 시간은 흘러 2020년이 왔고, 이제는 공부를 제대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리가 잘 된 사회복지사 1급 책이 필요하던 차에 이 책은 내게로 왔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1년에 한 번이라 떨어지거나 접수를 놓치게 되거나 하면 꼼짝없이 다음해를 기약해야 한다. 내 경우처럼 공부가 부족한 거 같아서 접수를 취소하고 그 해 시험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겠지? 이런 모든 경우의 수를 극복하고 합격을 하려면, 공부를 할 때 열심히 해야 한다. 그리고 접수일정 같은 것들도 체크를 잘 해서 제때 시험접수를 하고 응시를 해야 한다.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알고 있겠지만, 시험과목은 모두 8과목이고 3교시에 걸쳐서 시험을 보게 된다. 총점은 200. 시험의 합격은 120점 이상을 받아야 하는데, 매 과목 4할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할 이상을 득점해야 한다고 한다.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에는 과락제도가 있는데, 교시별로 요구하는 최저 점수를 충족하지 못하면, 합격 기준 점수 120점을 넘겨도 불합격하게 된다. 1교시 50점 만점에 20점 이상, 2교시, 3교시는 75점 만점에 30점 이상이 되지 않으면 총점이 120점이 되더라도 불합격이다. 중요한 부분이니까 기억해 두어야겠다.

 

이 책은 <2021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통합이론서> 라는 제목답게,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의 방대한 분량을 한 권으로 압축해놓았다. 책을 펼치면 가장 먼저 30일 학습 플랜이 나와 있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에듀윌에서 제시하는 학습 일정표인데,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30일 플래너 라고 30일만 공부하는 거 아니다. 책에도 적혀있듯이 회독이 중요하다. 여러 번 반복해서 읽으면서 공부해서 내 것으로 만드는 것. 그렇게 하면 시험을 잘 칠 수 있을 것이다. 이 말 명심하고 지금부터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본책과 부록으로 나누어져 있다. 30일 플래너 옆에 보면 <사회복지사 1급 공략을 위한 히든카드>라는 것이 보이는데 이게 분권이 된다. ‘시험장 가기 전 챙겨가세요!’라고 저겨있는데, 평소에도 이 책을 활용하고 시험장에도 가져가서 보면 될 것 같다.

 

본책부터 살펴보면, 해설포함 714쪽이다. 영역별 필수이론과 영역별 TEST로 나누어져 있다. 영역별 필수이론은 핵심Tag, 합격 가이드, 예제, 개념공략 등이 적혀있는데, 시험에 출제된 중요개념과 이론들을 담고 있고, 앞으로 시험에 출제될만한 추가학습이 필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영역별 TEST는 앞서 익힌 이론들을 정리해볼 수 있도록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대표적 유형의 기출문제와 예상문제를 함께 구성해서 2회 분의 영역별 문제를 제공한다. 그리고 만능해설을 통해 정답과 오답을 꼼꼼하게 해설해주고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부록 <히든카드 핵심요약집> , 해설 포함 152쪽의 분량이다. 영역별 중요개념을 요약하고 정리해두었다. 우선순위 핵심Tag2020년 제18회 기출 모의고사가 수록되어 있다.

 

우선순위 핵심 Tag는 공부를 할 때 복습하면서 틈틈이 확인하고 시험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되어있다. 2020년 제 18회 기출 모의고사는 기출문제가 수록되어 있고, 정답과 해설, OCR 답안카드가 있다. 실제 시험처럼 시간을 재면서 OCR 답안 카드에 마킹해볼 수 있다. 기출문제 해설 특강은 에듀윌 홈페이지 사회복지사 1급 학습자료실에서 무료로 제공한다고 한다.

 

지금까지 공부해본 결과, 한 권으로 압축되어 있는 이론서는 일단 그 두께에 놀라고 내용의 어려움에 다시 한 번 놀랐었다. 내가 이렇게 아는 게 없었나 싶고, 진짜 처음부터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에듀윌 통합이론서는 그래도 쉽게 풀어서 쓰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내용을 읽는데, 어려운 단어는 많이 보이지 않는 것 같다. 아직 책을 전부 읽고 문제를 다 풀어본 건 아니라서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이번에는 일찌감치 준비하고 있으니까 뭔가 잘 되지 않을까?

 

지금 해야 하는 건,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공부하는 거다. 그리고 시험을 꼭 응시하여 합격하는 것!

앞으로의 계획 세워놓은 것에 따르면, 기회는 이번뿐이다. 언제까지 이 시험 계속 공부할 수는 없으니까.

 

차근차근 준비해서 한 번에 합격하자. 그래서 내년에 합격 후기를 쓸 수 있도록 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