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논픽션 작가 수업 - ZERO부터 시작하는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의 전략적인 글쓰기
한정영 지음 / 미래문화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글쓰기] 어린이 논픽션 작가수업

한정영 지음 / 미래문화사 / 264/ 발행 2019916/ 책 읽은 날 20191222

이 책은 어린이 논픽션 책을 쓰고자 하는 이들에게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에서부터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알려주고 있다.

 

어린이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작가가 되기 위한 사전 준비에서부터 책을 기획하고 집필하는 과정이 나와 있다.

문장을 쓰는 방법과 필사의 방법까지 다루고 있고, 30여명의 논픽션 작가들에게 질문을 하고 답변을 들어서 정리해 둔 작가가, 작가에게 하는 질문22’부분이 나와 있었다.

 

독자인 어린이에 대한 이해를 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한 것 같다.

 

어린이 논픽션 작가는 기획자, 작가, 편집자, 마케터의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고 책에서는 설명하고 있다.

그냥 글을 쓰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 것이다.

 

어린이 논픽션 작가가 되려면 관련된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다.

 

이 책에서는 어린이 논픽션을 쓰기 위한 기획의 단계에서 전략적인 독서의 방법도 알려준다.

자신이 쓰려는 책과 같은 주제의 책을 읽는 집중독서, 2차 자료에 해당하는 책을 읽는 보조독서, 시장 조사 또는 벤치마킹과 같은 모방독서, 지금 쓰고 있는 책과는 상관없이 자유롭게 책을 읽는 교차 독서가 그것이다.

 

좋은 글을 쓰려면,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이 책에서 알려준 네 가지 독서의 방법을 활용한다면 좋을 것이다.

 

작가가, 작가에게 하는 질문22’에서 아홉 번째 질문인 작가의 상상력과 통찰력은 어떻게 키우느냐는 질문의 답변이 기억에 남는다. 작가가 되려면 작가처럼 살라는 말이 있다고 한다. 작가처럼 생활하라는 것인데, 다른 직업도 마찬가지겠지만, 어떤 일을 하려면 그 일을 하는 사람처럼 생활하면서 노력하면 좋을 것 같다.

 

어린이 논픽션 작가가 되는 것도 많은 준비과정이 필요했다.

 

글을 쓴다는 것은 쉽지 않고, 무슨 일이든지 하루아침에 되는 일은 없는 것 같다.

 

책과 콩나무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