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의 1cm - 너를 안으며 나를 안는 방법에 관하여
김은주 지음, 양현정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세이] 너와 나의 1cm (너를 안으며 나를 안는 방법에 관하여)

김은주 지음, 양현정 그림 / 위즈덤하우스 / 300/ 발행 2019327/ 책 읽은 날 2019년 4월 1

 

이 책은 위즈덤하우스 블로그에서 출간예정 책 표지그림투표를 통해 알게 되었다. 그때 책 제목도 마음에 들고, 그림들이 참 예쁘다는 생각을 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그림에 투표를 했고 책이 나오면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다가 책이 나온다는 소식이 들렸고, 서평이벤트도 진행되었다. 댓글을 남겼는데 당첨되어서 책을 읽게 되었다.

 

1cm 시리즈 중에서 1cm+를 읽은 적이 있었다. 그때도 예쁜 그림과 함께 나온 책이었는데, 이벤트로 포스트잇을 받아서 잘 썼던 생각이 났다. 책 내용도 마음에 들었었다. 김은주 작가가 카피라이터로 일을 해서 그런지, 문장이 간결하고 지루하지 않았던 기억이 났다.

 

책 표지를 살펴보니, 내가 투표한 표지그림이 선정되어서 더 기분이 좋았고, 일본과 대만에서도 출간이 확정되었다고 띠지에 적혀있었다. 책의 뒤표지에는 개그맨 박나래, 배우 백진희, 아나운서 오상진의 추천글이 적혀있었다. 책을 펼치니 ‘1cm 더 행복해지세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작가의 사인과 위즈덤하우스 도장이 찍혀있었다.

 

프롤로그 너를 껴안으며 인생을 껴안는 방법에 관하여라는 글에서 이 책 안에는 늘 곁에 있는 사랑의 살아 있는 기운과 함께, 늘 곁에 있는 유적지처럼 생각했기에 진지하게 바라보거나 미처 새롭게 발견하고자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던, 사랑의 민낯을 한층 깊게 들여다보기 위한 시도가 담겨 있다는 설명이 나온다. 사랑에 대한 그의 생각이 궁금해졌다. 그래서 얼른 책장을 넘기고 목차를 살펴봤다.

 

story 1 어느 날 문득 _ 사랑의 시작에 논리는 없지만 진심은 있다.

story 2 그러다 자꾸 _ 너와 함께면 세상이 주는 상처도 견딜 만해진다.

story 3 갈수록 깊이 _ 엄마 배 속 이후 가장 편안하고 따뜻한 공간

story 4 때로는 멀리 _ 힘을 주었던 사랑이 힘이 들 때를 지나

story 5 그리고 해피 AND _ 우리의 사랑은, 또한 삶은 익숙하고도 새롭게 시작된다.

 

5개의 스토리로 이루어져 있고, 사랑이 시작되고, 그 사랑이 깊어지고, 때론 힘들지만 계속되는 사랑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책 내용은 그의 전작처럼 간결한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지루하지 않았다. 사랑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내 사랑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사랑의 좋은 순간과 이별에 대해서도 생각해봤다. ‘이별의 길이와 비례하는 것’, ‘불확실성의 행복이 부분이 특히 공감되었다.

 

글도 좋았지만, 그림이 정말 예뻐서 친구에게 선물로 줘도 괜찮겠다 싶었다.

특히 지금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선물하면 더 좋을 것이다.

그러면 그 사람과 1cm 쯤 더 가까워질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도시의 스포츠카는 너무 빠르고, 퇴근 시간 전 회의의 진행 속도는 너무 느리다.
그러나 이 계절 바람의 속도,나뭇잎이 떨어지는 속도,나무 아래 벤치에서 듣는 음악의 속도는 적당하다.
그중에서도지금 그 음악을 함께 듣는조금 빨라진 당신의 심장 속도는가장 알맞고 또한 설렌다.
그로 인해지금 내 인생의 속도 또한 이 정도면 괜찮지 않나,지금 내 인생 또한 이 정도면 괜찮지 않나,위로받고 안도할 수 있게 된다. - P24

나쁜 하루의 끝에 당신이 있다면, 그래도 그날은 해피엔딩이다. - P88

인생의 흐름에 따라 내 ‘소중한 것’ 리스트는 바뀐다.그 중 바뀌지 않는,
또한 바뀌지 않으리라 믿는 가장 소중한 몇 가지가 나머지 중요한 것들을 모두 잃어버려도 삶을 지탱할 힘을 준다. - P93

아무리 어지럽히기 좋아하는 사람도 사랑에 빠지면 몇 가지 정리습관이 생긴다.
연인의 신발을 신기 쉽게 정리해준다거나,바람에 흩날리는 머리를 정리해준다거나,혹여 심란한 일로 그 사람의 마음이 복잡할 때 쉽게 정리될 수 있도록 얘기를 들어주며 토닥거려준다.
그렇게 문득 정리에 소질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비록 여전히 데이트 직전 자신의 방은 온갖 옷가지들로 어지러울지라도 말이다. - P124

사랑의 길이와 이별의 길이는 비례하지 않는다.사랑의 깊이와 이별의 길이는 비례한다.
얼마나, 어떻게 사랑했느냐에 따라,어떤 이별은 몇 개월이 채 지나지 않아 끝날 수도 있고 어떤 이별은 그 사람의 남은 생 전체에 걸쳐 이루어지기도 한다. - P231

사랑에 빠지면 그의 눈으로 거울 앞 나를 점검하게 된다.사랑에 빠지면 그녀의 입맛으로 오늘의 메뉴를 평가하게 된다.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것이 사랑의 시작이며 자기중심적이었던 사람도 사랑을 통해 마침내 타인을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P252

지금 날리는 이 민들레 씨앗이 어느 언덕, 어느 돌 틈, 어느 시냇가에서 꽃을 피울지 우리는 모른다.지금 설레고 즐겁기 위해 반드시 분명한 내일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지금 순간, 충분히 설레자.막연히 기대하자.그렇게 행복하자.완벽한 날들만 웃을 수 있다면, 삶에서 웃을 수 있는 날은 얼마 되지 않을 것이다. - P2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