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5학년 - 2024 문학나눔 선정도서
김담이 지음, 이주미 그림 / 오늘책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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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을 보면서 '오~ 어떤 친구가 올해의 5학년일까?' 궁금해지면서 바로 '엄친아'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한 해가 끝나갈 무렵이면 다양한 분야에서 '올해의 000' 이라면서 한 해의 최고를 뽑는다. '올해의'가 붙는 순간 그보다 더 영광스러운 일은 없을 것이다.
《올해의 5학년》은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기대된다.

-책 속으로-
2052년 미래, 외모도 준수하고, 성격도 좋고, 공부도 잘하고, 운동도 잘하고 친구들과의 관계도 좋은 다겸이가 주인공이다. 다겸이와 사랑이는 5학년 전체에서 가장 유명한 커플이다. 사랑이는 시험에서 표준에 미달된 과목이 있어서 다겸이와 공부하는 중이다.
뇌바구미 바이러스 감염병으로 많은 아이들이 희생되자 국가에서 아이들의 뇌를 관리하는 한편 복제인간 프로젝트를 시행해서 복제 인간 가운데 가장 우수한 아이에게 이름을 주고 올해의 소년 소녀로 선발하고 같은 학년의 표준으로 삼고 아이들은 그 표준점에 맞게 실력을 키워야한다. 그런데 매년 선정된 올해의 소년 소녀는 다음 해가 되면 어딘가로 사라진다. 다겸은 사랑이와 함께 꼭 6학년이 되기를 소망한다
올해의 소년 소녀가 누구인지는 비밀인데 우연히 다겸이가 '올해의 5학년'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아이들의 시선과 행동이 바뀐다.
다겸이는 이 상황을 어떻게 헤쳐나갈까? 사랑이와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 다겸이는 다시 행복했던 시간을 되찾을 수 있을까?

*이야기의 배경은 2052년 미래다. 알수 없는 병의 공격으로 많은 아이들을 잃고 어른들이 생각해낸 방법은 복제인간이다. 복제인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아이들의 감정은 배제되었다. 가장 우수한 아이에게만 이름을 주고 이용이 끝나면 아이들을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보낸다 그 사실을 아는 이들은 없다. 어른들에게 복제인간은 그저 이용하기 편한 존재에 불과하다. 그렇기에 이름도 지어주지 않는다. 이름이 있다는 것은 그 존재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려준다. 우리 아이들은 자주 만나는 길고양이에게도 이름을 지어주고 불러준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이름을 주지 않는 것은 너무 잔혹하다. 소년 11호는 이름이 없는 것을 당연히 여기면서도 올해의 5학년인 다겸이가 부럽고 밉다. 하지만 다겸이가 복제인간임이 밝혀지면서 자신도 돌아보게 된다. 보통 아이들에게 복제인간이란 인간이 아니다. 혐오의 대상일 뿐이다. 이름이 있어도, 없어도 그렇다. 하지만 친구에게는 그렇지 않다. 친구에게는 그 상대가 있는 그래로 소중하다. 여름, 강호, 사랑이라는 아이들은 마음이 따뜻한 아이들이다.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복제인간이든 보통 아이들이든 모두 소중하고 똑같은 아이들이라는 것을 안다. 복제인간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 다겸이를 대하는 태도가 변한 아이들의 모습은 지금 이 시대의 모습과 너무 닮았다. 사회의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순간 상대를 대하는 태도가 바뀐다.
우리가 잊지말아야 할 것은 어떤 사회에서도 우리를 살게하는 힘은 함께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친구이다. 힘들때 나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것도 친구이고 , 상처를 주는 것도 친구이다. 우리는 힘든 일을 겪을 때 친구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고 우스개 소리를 많이 한다. 힘든 일이 생겼을 때 진짜 친구만이 남는다. 내가 힘들 때 옆에서 나를 믿고 위로해주는 진정한 친구 한명만 있다면 살아갈 힘이 생긴다.
다겸이에게는 강호와 사랑이 그런 친구다. 소년 11호에게는 여름이라는 친구가 그렇다.
누군가에게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정말 소중하다. 상대에게 관심을 갖고 이름을 불러주고 관계가 만들어지고 친구가 되었을 때 우리는 어떤 상황도 이겨낼 힘과 용기를 얻는다.
우리 아이들은 올해 6학년이 된다. 작년 5학년일 때 가장 힘들어하던 것이 친구관계이다. 나만 잘한다고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진심으로 다가가야 한다.
다겸이 역시 그렇다. 똑똑하고 뭐든지 잘하는 엄친아였던 친구가 복제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대하는 태도가 변한다. 나는 변한 것이 없는데, 단지 복제인간이라는 이유로 차갑게 변한 아이들의 모습은 그대로 상처가 된다. 그 상처를 회복시키는 것은 친구의 믿음이다. 내가 좋아했던 것은 친구의 조건이 아니다. 그냥 그 친구가 좋은 것이다. 우리는 그 마음을 기억하면 좋겠다.
5학년에 맞게 실수도 하고, 넘어지기도 하고, 친구와 다투기도 하고, 화해도 하면서 친구들과 함께 성장하는 아이들을 기다려 주는 것이 어른들의 몫이라는 이박사의 말에 나는 어떤 어른이었나? 되돌아본다. 우리에게 올해의 표준은 없지만 암암리에 만들어진 표준에 도달하려고 아이들을 닥달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본다.
아이들에게 자꾸 어른들 잣대를 들이대는 실수를 하지 말자. 아이들은 스스로 좋은 어른이 되는 길을 찾아갈 것이다. 나를 믿어주고 사랑하고 응원해주는 친구들과 함께 말이다.
어떤 친구 관계를 만들어갈까? 어떤 어른의 모습으로 아이들을 바라볼까? 를 고민해 볼 수 있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보면 좋을 동화다.

-한문장-
"고독해지지 않고 싶다면 친구를 만들어 봐. 너에게 따뜻하고 상냥하게 말하는 친구."(p.49)
"너는 왜 그냥 소년 11호야? 나는, 너에게 이름을 지어주지 않은 그들이 굉장히 나쁘다고 생각해. 고약한 사람들이야."(p.51)
"아니, 이름은 누구나 가지는 거야. 그들은 뜻을 담아 이름을 짖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불러줄 수 있었어. 하지만 그들은 그러지 않았어. 네가 이름도 없이 학교에 다니는 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그들은 신경 쓰지 않은 거잖아."(p.51~52)
이름은 올해의 소년. 소녀만 가질 수 있었다. 올해의 소년으로 뽑히지 못한 소년 11호는 사용 가치가 있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이름을 얻을 수 없었다. 이름은 사용 가치가 있는 존재와 없는 존재를 나누는 기준이었다.(p.52)
"내 마음에 있던 별들이 하나씩 빛을 잃고 있어요. 마침내 내 마음은 모든 별빛이 사라진 아주 깜깜한 우주로 변하겠죠."(p.59)
"시온아, 다겸을 미워하는 일, 힘들지 않아? 누군가를 미워하고 싫어하는 일은 네 마음도 힘들게 하는 일이잖아. 그만두면 좋겠어." (p.78)
"아이들은 공부하는 기계도 아니고, 운동하는 기계도 아닙니다. 아이들은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어른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 모든 과정을 지켜봐 주어야 하는 책임이 있고, 아이들이 보내는 구조 신호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다겸이는 스스로 증명할 것입니다. 다겸이는 열두살답게, 오학년답게 성장할 것입니다. 다겸이는 아주 근사한 아이니까요. 그래서 이 자리에 모인 연구원분들께 부탁드립니다. 저를 믿고 다겸을 끝까지 지켜봐 주셨으면 합니다."(p.98)
@onulbook_official
덕분에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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