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타프 - 대륙 이동설의 비밀을 푼 여성 과학자 도토리숲 과학 그림책 2
제스 키팅 지음, 케이티 히키 그림, 김선희 옮김, 신현정 감수 / 도토리숲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리타프 #여성과학자 #도서출판도토리숲 #제스키팅_글 #케이티히키_그림 #김선희_옮김 #신현정_감수 #도토리숲과학그림책 #대륙이동설증거를발견한여성과학자 #여성과학인물그림책 #지구과학그림책 #판구조론 #해저지도제작자 #대서양중앙해령 #용기 #성평등그림책 #초등과학그림책추천 #추천과학도서 #초등추천 #협찬도서 #서평단

마리 타프라는 이름이 낯설었다. 마리 타프는 대륙 이동설의 비밀을 풀어낸 과학자라고 한다. 그 문구만 봐도 엄청 위대한 과학자 같은데 처음 들어본 이름이라 궁금했다. 그림책으로 만난 마리타프, 그녀가 얼마나 의지가 강하고 멋지고 훌륭한 여성과학자인지 알게 된다. 마리타프, 너무 아름답고 감동적인 그녀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보자!

💕어린 소녀 마리 타프는 바다에서 숲과 산, 자연에서 꿈을 키운다. 지질학자 아빠처럼 지구 표면을 공부하고 싶었다. 하지만 남자아이가 할 일과 여자아이가 할 일은 따로 정해져 있었다. 전쟁으로 떠난 남자들 대신 여자들이 남자가 하던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고 마리는 뉴욕에 있는 한 실험실에서 일하게 되었지만, 그 곳에서도 여자가 할일과 남자가 할 일이 달랐다. 마리는 포기하지 않고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내고 연구를 해서 열곡을 발견하고 해저 지도를 만들어낸다.

대륙이동설의 비밀을 풀어낸 과학자 마리 타프!
1900년대 중반 여성의 차별이 당연시 되던 시절, 여성에게는 안되는 것이 참 많았다. 과학 분야에서 환영받지 못했고 깊은 바닷 속을 연구하고 싶었지만 여성이라 배도 탈 수없는 시절이었다. 그런 차별과 불합리한 사회 속에서 자신의 꿈을 향한 도전을 멈추지 않고 대륙 이동설의 비밀을 풀어낸 마리 타프의 삶은 우리에게 눈 앞의 장애물은 넘어서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만드는 용기와 도전정신을 알려준다. 마리타프에게 장애물은 자신의 꿈을 포기시키거나 실망시키는 것이 아니었다. 그 장애물을 뛰어넘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도전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삶을 살았다. 그 삶을 보면서 조금만 힘들어도 포기하고 쉬운 길만 가려는 내 모습이 부끄러워졌다.
마리 타프는 꿈을 꾸고 탐험과 모험을 하는 용기는 내가 가진 조건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얼마나 그 꿈을 이루고 싶어하는지에 달려있음을 보여준다. 그녀가 꿈을 이루는데 여성이라서 받는 차별과 편견은 대륙 이동설의 비밀을 풀어내고 해저 지도를 만들어내는데 방해물이 되지 않았다. 그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뤄낸 성과는 감탄을 부른다.
세상이 좋아지고 많은 여성들이 다양한 곳에서 활약을 펼치고 있다. 마리 타프처럼 그 차별과 편견의 시대를 견뎌낸 위인들이 있기에 가능해진 일이라고 믿는다.
마리 타프의 꿈을 향한 열정과 삶의 이야기와 아름다운 그림이 서로 어우러져 감동에 빠져든다.
마리 타프에 대해 소개한 부분을 읽으며 여성과학자 마리 타프를 더 잘 알 수 있었고 다른 여성 과학자들도 많지 않을까 궁금해졌다.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면서 많은 장애물을 만날 것이다. 그 때 마리 타프를 떠올리며 꿈을 향해서 도전하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가면서 열정적이고 도전적인 삶을 살면 좋겠다. 꿈 앞에서 가능성보다 불가능을 보려하지 말고 도전하고 나아가는 삶, 진취적인 삶을 사는 아이들이 되길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