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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움받을 용기 2 (반양장) - 사랑과 진정한 자립에 대한 아들러의 가르침 ㅣ 미움받을 용기 2
기시미 이치로.고가 후미타케 지음, 전경아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안에 이미 내재한 ‘공동체 감각’을 발굴하라
평이한 대화체로 철학적 주제와 현실 문제를 함께 다룬다
“나쁜 그 사람, 불쌍한 나 ㅡㅡ>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에 집중하라. “ 현재의 심리적 고통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방향전환이 필요하다. 하지만 “나쁜 그 사람, 불쌍한 나 “ 프레임에서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로 넘어가려면 내 이야기를 깊이 경청해주는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자신이든 , 갈등 당사자이든, 제3자이든). 저자의 진단에 동의하면서도 심리적 전환이 결코 쉽지 않다는 생각을 한다.
생각해보고 고민해볼 주제가 가득하다
ㅡ 자신의 과제와 타인의 과제를 분리하라
ㅡ 교육의 목표는 학생의 자립이기에 교사가 할 일은 학생을 존경의 눈으로 보고 학생을 지원하는 것이다
ㅡ 아들러 심리학의 행동 목표;
(1) 자립
(2) 사회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것
위 행동을 이루기 위한 심리적 목표
(1) 내게는 능력이 있다는 의식을 가질 것
(2) 사람들은 내 친구라는 의식을 가질 것
ㅡ 존경이란 인간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고 그 사람이 유일무이한 존재임을 아는 능력이다, 존경이란 그 사람이 그 사람답게 성정하고 발전할 수 있게 배려하는 것이다 (에리히 프롬)
ㅡ 문제행동5단계:칭찬 요구, 주목끌기, 권력투쟁(반항+소극적 불복종), 복수(증오 유발, 자해등등), 무능의 증명
이 모든 행위는 ‘소속감’ ㅡ 공동체 안에서의 지위 확보가 목적이다.
상벌의 부정
경쟁원리가 아닌 협력원리
개인이 직면하는 인생의 과제(관계의 문제)ㅡ 일, 교우, 사랑
모든 고민이 인간 관계에서 비롯되듯, 모든 기쁨도 인간 관계에서 비롯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