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곡 - 연옥편 - 단테 알리기에리의 코메디아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51
단테 알리기에리 지음, 박상진 옮김, 윌리엄 블레이크 그림 / 민음사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두움과 괴로움이 가득한 지옥을 지나 밝음이 가득하고 영혼이 정화되어 천국에 들어갈 준비를 하는 연옥.
지옥은 죄가 깊을수록 지구의 중심 쪽 밑으로 밑으로 내려갔으나, 연옥은 산을 오르듯이 점점 더 올라가며 베르길리우스와 헤어지고, 마텔다의 안내를 받아 에덴에 이르러 베아트리체를 만남으로 끝을 맺는다.
연옥은 7층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층마다 해당되는 죄가 존재하고 그 죄에 합당한 벌을 받으나, 이 벌은 지옥과는 다르게 극심한 고통이 없으며, 영혼을 정화시켜 천국에 들어갈 수 있게 준비를 하는 곳이다.

순례자 단테는 연옥 입구에서 이마에 P자(죄)의 인식을 받는다. 연옥의 일곱 비탈에서 씻어야 하는 오만, 시기, 분노, 태만, 인식, 낭비, 탐색, 애욕의 죄, 이들은 비탈을 지나 오르면서 하나씩 씻기고, 그에 따른 이마에 새겨진 P자도 하나씩 지워진다. 그것은 영혼이 정화되는 것으로 높은 절벽을 계속 올라가도 힘겹지 않고 즐거워진다.
당시의 종교의 세속화와, 부정과 부패한 사회를 빗대어 비판하는 단테 식 비꼬기 이다. 신곡 전체가 시가여서 글이 부드러우나 특히 연옥 편은 그 시적인 표현들이 더 많고 비유적 표현이 많아 지옥 편을 읽을 때 보다 좀 더 편하고, 달콤한 감상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

"바람이 불어쳐도 끝자락조차
흔들리지 않는탑처럼
굳건하여라.
때는 뱃사람의 머리에
집 생각이 가득하고
마음에는 남겨두고 떠나온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그리움이 이는 그런
시간 이었다.
처음 길을 나선 순례자가
멀리서 들려오는
저물어 가는 하루를
슬퍼하는 듯한 만종 소리에
사랑을 떠올리며
가슴 아파하는 시간이었다."

성경의 시편과 구약의 창세기에 나오는 소돔과 고모라 성, 예언서 등이 비유로 많이 사용되며, 시간을 별자리로 나타내어 별자리나 로마사, 이탈리아, 프랑스사를 알아가는 즐거움도 있는 반면 등장인물들이 당시의 현존 인물들이라 많이 생소하고 어려운 점은 여전히 있다. 연옥 30곡에서 단테는 드디어 베아트리체를 만나게 된다. 베아트리체는 25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을 해서인지 그 아름다움이 여전하여 단테를 설레게 만든다. 10년 만의 만남에서 단테는 소년 같은 부끄러움과 설렘을 주체하지 못하여 기절을 하기도 하는데 베아트리체를 향한 단테의 사랑이 얼마나 애절하고 강한지를 느낄 수 있다. 그녀를 복된 여인 (천사보다 높은)으로 설정을 했을 정도다.

개신교에서는 연옥을 인정하지 않으나 단테는 가톨릭의 교리에 맞추어 연옥을 설정했다.베르길리우스 처럼 죄를 짓지 않았으나 믿음이 없는 자, 죽기 직전에 죄를 뉘우치고 신앙을 가진 자를 위해 한 번의 기회를 더 줌으로 구원의 열망이 얼마나 큰 지를 보여준다.
밝고 포근한 연옥을 지나 이제 천국으로 들어갈 준비. 그곳은 어떻게 포현하고 그려 놓았을지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