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길 그리스도의 길 - 소명/시험/자기를 비움
헨리 나우웬 지음 / IVP / 200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1.소명 :하향성으로 부르심
제자란 낮아지는 길을 가시는 예수님을 좇아 그분과 함께 새로운 삶에 들어가는 사람이다.
십자가의 길, 즉 하나님의 하향성은,우리가 예수님을 닮으려고 애쓰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그리스도의 영에 의해 살아 있는 그리스도들로 변화되기 때문에 우리의 길이 된다.

2.시험 :상향성을 향한 충동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로서 우리는 벌거벗고 상처 받기 쉽고 약한 모습으로 세상에 보내심을 받는다. 그리하여 고통과 고뇌 가운데 있는 동료 인간들에게 손을 뻗을 수 있고, 하나님의 사랑의 능력을 보여 줄 수 있으며, 하나님의 영의 능력으로 그들을 능하게 할 수 있다.

3.자기를 비우는 마음:영적 성숙을 위한 훈련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살아 있는 그리스도들로 형성된다. 이러한 형성은 지식, 교훈, 감화를 훨씬 넘어서는 것이다. 이 형성의 요건은 말씀을 먹고 씹고 소화시켜서 참된 양식이 되게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말씀은 우리 머리로 부터 가슴으로 내려와서 거할 곳을 찾게 된다.

세상의 길은 상향성의 길인 성공과 출세만을 말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가난하고 헐벗고 굶주린 자, 소외된 자들을 위하여 상향성이 아닌 하향성의 길을 택하셨다. 좁고 낮은 길.
그길이 진정한 제자의 길 이라고 말씀하시며 우리에게 그 길을 따르라고 하셨다. 사람의 의지나 노력으로 되는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에게 임할때 되어지는 것이다.

세상에 있지만 세상에 속하지 않게
세상의 것을 사용하되 남용하지는 않게
무엇을 사더라도 그것을 소유하지 않을 것처럼
아무것도 가지 못할지라도, 모든것을 가진듯이
살기를 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