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있는 아내는 늙지 않는다 - 아내들이여, 가슴 뛰는 삶을 포기하지 마라
김미경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몇 년 전, 어느 방송사에서 너무 맛깔나게 강의하는 모습을 보고 김미경 강사에게 홀딱 반했던 시기가 있었다. 충북 증평 시골 출신에 피아노를 전공한 그녀가 맨 땅에 헤딩하는 정신으로 새로운 직업에 도전해서 어려움을 이겨내고 스타강사가 되기까지의 과정은 내 가슴에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이후에 김미경 강사의 책을 여러 권 읽었고 솔직한 자신의 경험담이 녹아 있는 조언과 충고들을 읽으며 직장인으로서 여자로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리고 아이를 키우면서 한동안 잊고 지내다가 오랜만에 읽은 게 바로 이 책이다. 발매된 지는 꽤 되었는데 도서관에서 이 책의 제목을 보고 너무 멋있어서 나도 모르게 집어들었다. 꿈이 있는 아내는 늙지 않는다니-

내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느낀 점은 시대가 변하면서 집에서든 밖에서든 여자의 역할이 많이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집에만 있다보면 사회와 단절되어 주부 스스로 고립되기 쉽고, 여러가지 정체성에 대한 기대와 책임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자괴감에 빠지기도 쉽다. 그렇기에 자기 계발에 제일 신경을 써야 할 사람들이 바로 주부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제 아내가 남편을 뒷바라지 하는 시대가 아니라 남편과 동등한 위치에서 함께 가정을 이끌어 나가야 하는 시대이니만큼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주 거창한 꿈이 아니더라도 당장 이룰 수 있는 소소한 꿈들을 실현시켜가다 보면 위축됐던 자신감도 되살아날 것이고, 가정에서 나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지금 봐도 제목이 너무 마음에 든다. 아내들이여, 꿈을 꿉시다!

​#마치 가정을 하나의 회사로 보고 CEO가 회사를 경영해 나가듯이 자녀와 남편 그리고 나 자신의 발전을 위해 비전도 세우고, 동기부여도 하고, 세상의 변화를 따라잡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 나가야 한다.


#40 하버드대학교에서 연구한 결과 행복과 성공을 결정짓는 요인은 `시간 전망(time perspective)`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시간 전망은 현재 어떤 행동을 할 때 얼마나 먼 미래까지 영향을 미칠 거라고 고려하는지를 말한다. 이 연구에 따르면 훌륭한 사람들,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 전망을 멀리까지 한다고 한다. 멀리 보게 되면 행동 하나하나에 더 신중하게 된다. 장기적 관점에서 사물을 보면 감정의 기복도 심하지 않게 된다. 가까이서 보면 잘 안 보이는 것도 멀리서 보면 보이는 경우도 많다.


#69 여자의 삶은 나이 들수록 훨씬 더 활동적이 된다. 폐경 이후 더 많이 분비되는 남성 호르몬의 영향도 있지만 여자로, 아내로 엄마로 며느리로 살면서 닥치는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하면서 더 강해진다.


#73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은 우리가 기대하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래 살게 될 것이라는 점과 생계책임자인 남편이 예상보다 훨씬 빨리 집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점에 놀랄 것이 아니라 그것에 전혀 준비하지 못한 자신에 대해 놀라야 한다는 것이다.


#76 사람에게 콘텐츠는 나이가 먹을수록 쌓이는 인격, 지식, 세상과 거래할 수 있는 자신감, 삶에 대한 열정이나 올바른 분별력 같은 것이다.(...) 콘텐츠를 채워나가는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는 바로 30~40대다. 그때를 놓치면 나이에 걸맞은 콘텐츠를 모으고 개발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167​ 시간과 돈을 소비할 것인가, 투자할 것인가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하고 하루하루 지내자. 사람들으 대부분 시간과 돈을 소비할 뿐 투자하지 않는다. 게다가 그 사실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그러면서도 행복한 삶, 남들이 부러워하는 성공을 꿈꾼다. 이 얼마나 모순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